神学和牧会/신학과 목회

2010.11.24 02:30

김반석 조회 수: 추천:


선지자선교회 十一、神学和牧会
1、神学可以停留在视察的层面,重要的是要学习和顺服神的话语。牧会不是靠神学,而是靠主的救赎、圣灵和真理的大能。神学的真义是用圣经研究神。
2、不能用神学牧养教会,也不可以用神学牧养教会,而是要用主的救赎、圣灵和真理的大能。教会的目的是按神的形象造出新人。好的牧会者是用主耶稣的救赎、圣灵的感动和真理使信徒合而为一的媒婆。真正的牧会者并不容易做,因为这不是障眼法,只有在神面前至死忠心的牧会者才能得到神的同在。
3、因此,牧会者要具备三大清白,即经济、两性关系、忠心三方面的清白。
①经济上清白是牧会者要在经济上清白,这会在外部得到权柄。
②两性关系上清白是指在男女关系上要清清洁洁,这使牧会者在隐而未现的地方得到自由的权柄。
③忠心上清白是至死忠心。其中在讲道上尽本分时将得到全方位的权柄,
4、牧会不顺利的原因
①牧会不顺利的最大原因是没有把牧会实力放在神的身上,而是放在了其它次要的地方。
②牧会不顺利的原因是没有把神当作神对待,想要利用神,却不想被神所利用。为了自己的私欲牧会,并且为此欺哄神。如此可憎的事在神面前是绝对无法容忍的。
③因此,在治死自己的老我之前绝对不能牧养教会。我们很容易上当,人的生命更新之前牧会只能徒有其表,名不符实。
5、传讲神的话语时
①为了传讲真知识、真信心、真盼望、真灵感、真实底,要成为这样的人。传道的人首先要预备的是自己先要拥有所要传讲的道。
②讲道的人先行道才能成为信实的牧会者。不能为吸引人气、批判人、攻击人而讲道。
③传讲神的道不能在乎信徒的心情舒不舒畅,爱不爱听,重要的是正确地见证神的道。
6、讲道时要省察的是能否在神的审判台前站立得住,有没有至大的能力与我同在?有没有神的神迹和祝福。
7、讲道的对象是
信徒的知性(想知道的品性)
信徒的理性(判断是非的品性)
信徒的良心(按圣经知识做判断的良心)
信徒的意志(按批判和评价去行的品性)
不要为了迎合人的情感、心情和尊卑贵贱而讲道。
8、讲道人是把信徒带进圣经的向导,是圣经的媒婆。讲道是把圣经介绍给人,圣经又是把圣灵的感动介绍给人的。讲道应当是牧会者信仰生活的见证。
9、牧会者对待神的话语
①牧会者听道时要在心中找到自己的工作,把掩埋的良心挖掘出来,自己得更新、得圣灵的感动、得神的大能,让永远的生命进入自己里面,使之康健起来。
②对待神的话语时,以知识为目的的人,变成骄傲者;以信心为目的的人,将成为有完全行为的完全人。
10、对待群羊
①群羊寻找的不是学识渊博的牧会者,而是被救赎、圣灵和真理所膏抹的教导。
②教导群羊时要记住
若没有天父的允许没有人能来,没有人来就不能教导,不能教导就没有人能悔改。当神允许来时,就能带好,教导好了就能在患难时得胜有余。要教导人圣经的话语、教理和信条。要以祷告的心求圣灵的同在。
③指导群羊时要记住
信仰上没有衰老,只有得胜的前进,因此行善不可灰心。总要以神的道保守心怀意念,过分别为圣的生活,这时神才能把信徒送过来,把信徒的家人也交托给我们。
当为主的工作尽心、尽力、尽意,至死忠心时,神的奇事和祝福将成为我们自己的。由于神的扶助,神的托付,我们一祷告,神就彰显大果效。为他人的得救献上的祷告将成为自己的祝福,要竭尽全力至死献上祷告才能让失丧的灵魂归回,并使其站立得稳。
④用信仰栽培群羊的方法
要揣在心中栽培,使徒保罗说离开的只是身体,不是心。心中常常揣着群羊才能使群羊茁壮成长。要靠祷告与主一同栽培,还要管理群羊不可胡乱接触外部的东西。
⑤在指导信仰时要让对方自发能动地走路,不可强制人。还要使用七个苹果,三个鞭子,先要称赞人的七个长处,然后责备促其改正三个过错,如此才能使人起死回生。如果只用鞭子一味抽打的话,只能扼杀生命。
⑥牧会者与信徒的关系如同七颗星和七个灯台的奥秘。祷告的牧会者带领的信徒必定是祷告的人;胜过患难得胜的牧会者带领的信徒必定是胜过患难的人;为赢利而做生意的牧会者必带出唯利是图的信徒;诈骗的牧会者必带出诈骗犯信徒;陶醉在世上学问的牧会者必带出和自己一样的信徒。
⑦因此,建造教会要基于基督的救恩。
A、教会要用基督的救赎建造,而不能靠名誉、地位、权势、世上的私欲建造。要像基督一样为教会献上生命,因此主的仆人为了建造教会,在献上自己所有的一切和身心以后,再也没有可献的时候,连性命也要献上,也就是要把自己的一切全部献上。
B、教会是三位一体的神、真理和圣徒合而为一的,为了建造这样的教会,要遵行主的话。“你务要至死忠心,我就赐给你那生命的冠冕”(启 2:10)。
C、当牧会者是人生当中最有价值的生活,是最高的职分,因此要至死传福音。

11.신학과 목회

1)신학은 시찰

신학은 시찰하는 것으로 족하고, 하나님의 말씀은 배우고 복종해야합니다. 신학으로 목회 하는 것이 아니고 피와 성령과 진리의 능력으로 목회를 해야 합니다. 신학의 참 정의는 성경으로 하나님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2)목회는 신학으로 하면 안되고, 목회는 신학으로 하지말고, 목회는 피와 성령과 진리의 권능으로만 해야 합니다, 목회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참 사람을 만드는 것이 목회입니다. 좋은 교역자는 성도들을 예수님의 피와 영감과 진리와 하나되게 하는 중매쟁이가 제일 좋은 교역자입니다. 참 교역자는 교역자보다 더 힘든 일이 없습니다. 그것은 눈가림이 아니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죽도록 충성해야 하나님이 같이 해 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그러므로 목회자가 가져야 할 삼대 결백은 경제결백, 이성결백, 충성결백입니다.

(1)경제결백은 교역자가 경제면이 깨끗하면 외부적으로 권위가 있어 집니다.
(2)이성결백은 남녀 이성면이 결백하면 은밀한 면에서 자유가 있는 권위가 있어집니다.
(3)충성결백은 죽도록 충성해야 합니다. 그 가운데 설교면이 깨끗하면 전체가 권위 있어 집니다.

4)목회가 안 되는 이유

(1)목회가 안 되는 이유는 목회 하는 실력을 하나님께 두지 않고 하나님 외에 다른 것에게 두는 것이 제일 큰 원인입니다.

(2)목회가 안 되는 이유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아서 대우하지 않는 것이요, 그 외에 또 하나 있다면 하나님을 이용해 먹으려고 하고, 하나님께 이용당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 목회를 내가 어떻게 해야 되겠다하고 자신을 위해서 하나님을 살살 달랩니다. 그런 가증스런 일은 하나님 앞에서 용납되지 않습니다.

(3)그러므로 사람을 바꾸기 전에는 절대 목회를 못 합니다. 우리가 잘 못하면 속기 쉽습니다, 사람을 바꾸기 전에는 목회가 되는 것이 아니고 목회 외부만 되었다가 속에 알맹이 생명의 역사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5)말씀을 전할 때

(1)말씀을 전할 때에는 참 알고, 참 믿고, 참 소망하고, 참 영감을 가지고, 참 실상을 전하기 위해서 그대로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전하는 자가 제일 먼저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하면 남에게 전해야 할 것을 자기가 먼저 가지는 것입니다.

(2)설교 할 때 목회자가 실행하면서 설교하면 진실한 목회자가 됩니다. 인기 중심이나 비판이나 멸하기 위한 설교를 해서는 안됩니다.

(3)하나님의 말씀을 전 할 때에 성도들의 기분에 시원한 것이 소용이 없습니다. 듣기 좋은 것이 소용이 없습니다. 문체도 소용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증거 하느냐? 안 하느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6)말씀을 증거 할 때에 살필 것은 하나님의 단일 심판에 인정을 받을 수 있나? 없나? 지극히 큰 능력이 나와 같이 하나? 안 하나?. 하나님의 기적과 축복이 있나? 없나?, 이것을 살펴야 합니다.

7)말씀을 증거 할 대상은

성도의 지성(알려고 하는 성품)
성도의 이성(옳고, 옳지 않는 것을 따지는 성품)
성도의 양심(성경 지식대로 판단하는 신앙 양심)
성도의 의지성(비판과 평가대로 단행하는 성품)에 증거 하여야 하며 사람의 감정, 기분, 사람의 존비귀천을 보고 증거하지 말아야 합니다.

8)설교를 하는 것은

성도들을 성경에게로 안내하는 안내자요, 성경의 중매장이입니다. 설교하는 것은 성경을 소개하는 것이 설교요, 또 성경은 성령의 감동을 소개하는 것이 성경입니다. 설교는 목회자 신앙생활의 간증이라야 합니다.

9)목회자가 말씀을 대할 때

(1)목회자가 말씀을 들을 때는 나의 할 일을 찾고, 파묻혔던 양심을 대표자로 세우고, 자체가 변화 받고, 성령의 감화를 받고,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 자기 속에 영생하는 생명이 들어 와서 강건해 짐을 받아야 합니다.

(2)또한 말씀을 대할 때에 지식으로 목적을 삼는 자는 교만한 자가 되고 믿음을 목적으로 삼는 자는 온전한 행위와 온전한 사람이 됩니다.

10)양떼에 대하여

(1)양떼들이 찾는 것은

광문다학을 한 목회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양떼들이 찾는 것은 피와 성령과 진리의 기름 부음이 가르치는 그 기름부음의 음성을 들으려고 찾는 것이 양떼들입니다.

(2)양떼를 가르침에 기억 할 것은

하나님 아버지가 보내지 않으면 올 자가 없고 오지 않으면 가르칠 수 없고 가르침이 없으면 회개 할 자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실 때에 잘 인도하고 가르칠 때에 잘 가르쳐 환난 때에 다 이기게 해야 합니다. 성경 말씀과 교리와 신조를 가르쳐야 합니다. 성령님이 함께 하시도록 기도하는 마음으로 힘있게 가르쳐야 합니다.

(3)양떼를 지도함에 기억 할 것은

신앙에는 늙고 쇠하는 것이 없고 항상 승리의 전진뿐이니 선을 행하다가 낙심치 않아야 합니다. 언제나 하나님으로 마음을 동이고 깨끗한 사람으로 살아 첫째로 하나님이 성도를 붙여 주실 수 있고 둘째로 성도의 가족도 맡겨주기를 원하고 셋째로 성도 자신도 따를 수 있는 그런 자체가 되도록 힘 써야 합니다.

주의 일을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죽도록 충성 할 때에 하나님의 기적과 축복은 자기의 것이 되어 집니다. 하나님이 붙드시고 일 하도록 맡기셨기 때문에 기도하면 큰 효력이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의 구원을 위해 기도함이 곧 자기 구원이 되어짐을 알고 감사함으로 전 인격을 기울려 죽을 때 가지 쓰러지도록 기도해야 세운 영혼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4)양떼를 신앙으로 기르는 법은

마음속에 품어서 기르고, 사도 바울이 떠난 것은 몸이요 마음이 아니라 하였습니다. 마음으로 항상 양떼들을 품어 가지고 있어야 양떼들이 자랍니다. 기도함으로 주님과 함께 길러야 하고 양떼들의 외부의 것과의 접촉을 관리해야 합니다.

(5)신앙지도는

신앙은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걸음으로 걷도록 해야지 강제 걸음은 안됩니다. 또 신앙지도는 사과 일곱 채찍 셋으로 그 사람에게 칭찬 할 장점 일곱을 들추어서 칭찬해 놓고, 책망할 것 세 개정도 해야 이것이 살아 날 수 있지 채찍 열 개로 두드리면 그만 다 죽어 버리고 살아나지를 못 합니다.

(6)목회자와 성도의 관계는 일곱 별과 일곱 촛대의 비밀이라 하였습니다.

기도하는 교역자의 교인은 반드시 기도하는 사람이 되고, 환난을 승리한 교역자의 교인은 반드시 환난을 승리하고, 장사꾼 영리적의 교역자의 교인은 반드시 영리주의 자가되고, 사기꾼 교역자의 교인은 사기꾼이 되고, 세상 학문 교역자의 교인은 세상 학문의 교역자가 됩니다.

(7)그러므로 교회는 피로 세워야 합니다.

(1)교회를 피로 세워야지 교회를 명예로 세우고, 지위로 세우고, 권세로 세우고, 이 세상 욕망으로 세우면 안됩니다. 피로 세운다는 말은 생명을 바쳐야 교회가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종은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소유와 몸과 마음을 바친 후에 더 바칠 것이 없으니 목숨까지 바친다는 말이요, 자기에게 있는 전부를 다 바친다는 말입니다.

(2)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진리와 성도 이 셋이 하나로 결합된 것이 교회입니다. 이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주님의 종 된 우리들은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주님의 말씀을 굳게 잡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3)교역자 하는 것이 인간의 생애 중에 최고의 가치 있는 생활이요. 이것이 최고직이요, 최종직입니다. 그러므로 죽을 때도 복음 전하다 죽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