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6 18:53
■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마8:19-22)
본문: (마8:19~23)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 *제자 중에 또 하나가 가로되 주여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죽은 자들로 저희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좇으라 하시니라 *배에 오르시매 제자들이 좇았더니
(서론)
-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 하였다.
-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 하셨다.
- ‘제자 중에 또 하나가 가로되 주여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하였다.
- 예수께서 가라사대 죽은 자들로 저희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좇으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니까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 할 때에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 것을 말씀한 것이 곧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신 것이다.
그리고 제자 중에 또 하나가 가로되 ‘주여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할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죽은 자들로 저희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좇으라’ 하셨다. 그런 것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 것을 말씀한 대로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자신이 어떤 분이신 것을 말씀한 것 곧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는 무엇인가?
(본문)
(골1:14-18)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만물이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➋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➌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리고 ➍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는 몸인 교회의 머리이시다. 이것이 곧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신 것이다.
(문답)
문: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는 무엇인가?
답: 만물이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리고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는 몸인 교회의 머리이시다
(결론)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만물이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리고 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는 몸인 교회의 머리이시다
그렇기에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마8:19-22) 한 것이다.
그리고 제자 중에 또 하나가 가로되 ‘주여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 할 때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죽은 자들로 저희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좇으라’ 하신 것이다.
●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눅9:57=62) 길 가실 때에 혹이 여짜오되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 *또 다른 사람에게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가라사대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하시고 *또 다른 사람이 가로되 주여 내가 주를 좇겠나이다마는 나로 먼저 내 가족을 작별케 허락하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➊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하시니라(눅9:62)’ 하셨다. 그런 것은 ➋‘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눅9:58)’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➌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리고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골1:14-18)이다.
- 2025. 07. 26∥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