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론에 대한 성경적 정립

2021.07.01 12:58

김반석 조회 수:

귀신론에 대한 성경적 정립

  선지자선교회

(서론)

 

부족한 종은 2009년도에 성경적 요한 계시록 주석을 집필하였다. 16:13-14에는 귀신의 영 곧 귀신이 무엇인지 말씀하셨다. 그래서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그러나 마12:22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에 대한 이해와 해설이 난해하였다. 그런 것은 계16:13-14에서 말씀하는 귀신의 영은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12:22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는 마치 귀신의 영이 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가 된 것같이 보인다. 그러나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는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 곧 귀신의 영이 들려 된 것이 아니지 않는가? 그런데도 성경에는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라고 하셨으니 이해하기도 난해하고 해설은 더욱 난해한 것이다.

 

그렇기에 계16:13-14에서 말씀하는 귀신의 영 곧 귀신에 대한 이해와 해설은 2009년도에 성경적 요한 계시록 주석을 정리할 때에 1차하였는데,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12:22)’에 대한 이해와 해설은 난해하여서 그동안 연구숙제로 두었었다.

 

그런데 며칠 전 즉 2021, 4, 9실상적 귀신론을 정리하고, 그리고 2021, 4, 17표적적 귀신론을 정리하면서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12:22)’에 대한 이해와 해설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다음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에 대한 성경적 정립 과정이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을 정립하기 위하여 성경에서 귀신에 대해서 말씀한 성구를 전부 찾아서 읽어보고 필요한 성구를 발췌하였다. 그 까닭은 성경에서 귀신에 대하여 말씀하셨으면 귀신이 무엇인지를 해석하는 성구가 성경에는 반드시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부족한 종도 성경연구를 하면서 깨달은 것으로써 성경의 진리적 이치이다.

 

다음은 성경에서 귀신론에 대하여 말씀한 성구를 발췌한 것이다. 그 결과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은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 있는가 하면 표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 있는 것을 깨달았다.

 

(본론)

 

실상적 귀신론

 

(16:13-14)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이 귀신의 영 곧 귀신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다.

 

- ‘뱀의 입에서 나오는 것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된다(3:4-7)고 한 것이다. 이것이 귀신의 영이며, 그리고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3:7) 것이 곧 귀신들린 자이다.

 

- ‘짐승의 입에서 나오는 것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13:14)고 한 것이다. 이것이 귀신의 영이며, 그리고 기독자가 속량받은 자로 살지아니하고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되는(4:4) 것으로써 이것이 곧 귀신들린 자이다.

 

-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것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고후11:4) 한 것이다. 이것이 귀신의 영이며, 그리고 이단이나 사이비교에 미혹받은 것이 곧 귀신들린 자이다.

 

참고: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은 성경에서 몇 성구 밖에 안된다. 그러나 표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은 성경에 많이 말씀하셨다. 특히 사복음서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표적적 귀신론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표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다.

 

1. 모든 앓는 자

 

(4:23-24)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하셨다. 그러므로 귀신들린 자는 모든 앓는 자 중에 하나이다.

 

(8:35) 사람들이 그 된 것을 보러 나와서 예수께 이르러 귀신 나간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예수의 발 아래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귀신 나간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예수의 발 아래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거늘하셨다. 그러므로 귀신 나간 사람은 정신이 온전해진 사람이다. 그렇다면 귀신들린 사람은 정신이 온전치 못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에서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정신이 온전치 못한 사람을 정신이 온전하게 고쳐진 것이다. 이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며(15:26),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셔서(4:18), 세 더러운 영 곧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귀신의 영을 쫓아낸 것이다.

 

1)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

 

(9:32-33) 저희가 나갈 때에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귀신이 쫓겨나고 벙어리가 말하거늘 무리가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런 일을 본 때가 없다 하되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귀신이 쫓겨나고 벙어리가 말하거늘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과 예수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에 대한 말씀이다.

 

- ‘귀신 들려는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 곧 귀신의 영에게 미혹 받은 것에 대한 말씀이다. 이것은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다.

 

- ‘벙어리 된 자는 모든 앓는 자 중에 하나이다. 이것은 표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벙어리 된 자의 실상은 곧 포로된 자와 눈먼 자와 눌린 자(4:18)를 말씀한다.

그렇기에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의 실상은 곧 세 더러운 영 곧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귀신의 영(16:13-14)이 들려 포로된 자와 눈먼 자와 눌린 자(4:18)가 된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이단들이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귀신이다라고 주장을 하는 것은 곧 불신자의 죽은 후의 영이 들려 벙어리 된 자가 되었다는 것이 된다. 그렇기에 이 주장은 비성경적 궤변된 이단설이다.

 

2)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

 

(12:22-28) 그 때에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를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 주시매 그 벙어리가 말하며 보게 된지라 *무리가 다 놀라 가로되 이는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 하니 *바리새인들은 듣고 가로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가라사대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질 것이요 스스로 분쟁하는 동네나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 *사단이 만일 사단을 쫓아내면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저의 나라가 어떻게 서겠느냐 *또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너희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저희가 너희 재판관이 되리라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그 때에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를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 주시매 그 벙어리가 말하며 보게 된지라하셨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앓는 자 즉 병든 자를 고치신 표적이다.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하셨다. 이것은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 즉 귀신의 영이 들린 자를 고치신 실상이다.

 

- ‘귀신들려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 즉 귀신의 영이 들린 것을 말씀한다.

 

-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는 앓는 자를 말씀하며, 그리고 눈 멀고 병든 자의 실상은 곧 포로 된 자와 눈 먼 자와 눌린 자(4:18)를 말씀한다.

 

2.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의 말씀과 귀신을 쫓아내는 실상의 말씀

 

1)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7:24-30) 예수께서 일어나사 거기를 떠나 두로 지경으로 가서 한 집에 들어가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숨길 수 없더라 *이에 더러운 귀신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그 발 아래 엎드리니 *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 주시기를 간구하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하셨다. 이것은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적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에 대한 귀신을 쫓아내는 실상적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롬9:23-29 말씀이다.

 

(9:23-29)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이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이것이 위의 7:24-30의 표적적 말씀에 대한 실상적 말씀이다.

 

2)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9:17-29)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 귀신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가로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은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적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에 대한 귀신을 쫓아내는 실상적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사56:7 말씀이다.

 

(56:7) 내가 그를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나의 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내가 그를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나의 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기도는 여호와께서 그를 여호와의 성산으로 인도하는 것이며, 또한 기도는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여호와의 단에서 기꺼이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여호와의 성산으로 인도하는 데에서 귀신의 영을 쫓아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여호와의 단에서 기꺼이 받는 데에서 귀신의 영을 쫓아내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위의 막9:17-29의 표적적 말씀에 대한 실상적 말씀이다.

 

- ‘여호와께서 그를 여호와의 성산으로 인도하는 것은 마16:13-18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를 말씀한다. 즉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믿음으로 귀신의 영 곧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외에 다른 것으로는 귀신이 나갈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여호와의 단에서 기꺼이 받는 것은 출20:24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를 말씀한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단을 쌓고 그 위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므로 귀신의 영 곧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외에 다른 것으로는 귀신이 나갈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3)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에 대한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눅4:18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에 대한 말씀이다. 이것이 위의 막16:17-18의 표적적 말씀에 대한 실상적 말씀이다.

 

-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은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는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4)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8:1-3) 이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반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또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저희를 섬기더라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또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저희를 섬기더라하셨다. 그러면 이 표적적 말씀에 대한 실상적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엡1:9과 엡1:13에서 말씀한다.

 

악귀를 쫓아내심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은 곧 악귀를 쫓아내심에 대한 실상이다.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히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병 고침을 받음에 대한 실상이다.

 

5) 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

 

(13:10-13)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십팔 년 동안을 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십팔 년 동안을 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에 대한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딛3:5-7이다.

 

(3:5-7)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에 대한 말씀이다. 이것이 위의 눅13:10-13의 표적적 말씀에 대한 실상적 말씀이다.

 

-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말씀한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1:7)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말씀한다.

 

(결론)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은 실상적 귀신론을 말씀한 성구가 있는가 하면 또한 표적적 귀신론을 말씀한 성구가 있다. 실상적 귀신론을 말씀한 성구는 전체 부분이 실상에 대한 말씀이므로 문장에 대한 이해와 성경을 근거한 해설을 하기가 난해하지만 표적적 귀신론을 말씀한 성구보다는 난해하지 않다.

 

표적적 귀신론을 말씀한 성구는 전체에서 한 부분은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고, 또 한 부분은 표적적 귀신에 대한 말씀이다. 그렇기에 이것을 분별하지 못하면 이해가 난해하고, 해설은 더욱 진척이 안되는 난해가 되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에 대한 성경적 정립을 위해서 연구숙제로 삼아왔다. 그 기간은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을 집필한 이후 부터이니 십여 년이 지났다. 그랬는데 이번에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론에는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성구와 표적적 귀신론에 대한 성구가 있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표적적 귀신론의 성구에서 한 부분은 실상적 귀신론에 대한 말씀이고, 또 한 부분은 표적적 귀신론의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의 말씀에는 귀신을 쫓아내는 실상의 말씀이 있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깨달음에는 부족한 종이 그동안 성경연구를 하면서 깨달은 성경지식과 그리고 성령의 감동이다. 그러나 정리가 부족하고 미약한 것은 전적 부족하고 미약한 종에게 있다.

 

(첨부)

 

이단적 귀신론

 

이단들은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귀신이다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비성경적 이단설이다. 이런 류의 주장은 무당들도 하는데 죽은 자의 혼이 들렸다고 말한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귀신 곧 귀신의 영은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16:13-14)이다. 그렇기에 귀신은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아니며, 불신자의 죽은 후의 영이 들린 자가 귀신들인 자가 아닌 것이다.

 

이단들은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귀신이다라고 궤변된 주장을 한다. 그런 것은 불신자는 중생의 씻음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육체(6:3)의 사람이다. 육체의 사람의 인성구조는 혼과 몸이다. 그러므로 불신자는 영()이 없다. 그런데도 이단들은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귀신이다라고 말도 안되는 궤변된 소리를 한다. 그렇기에 불신자가 죽은 후의 영이 귀신이다는 이단적 귀신론이다.

 

 

- 2021. 04. 18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