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

  선지자선교회

성경연구방법은 무엇인가?

성경연구방법은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것이다.

성경연구에서 제일 핵심은 성경교리이다.

성경교리는 성경 진리의 구원도리이다.

 

성경 성구에서 진리의 구원도리를 자체 성구에서 나타내는데 이것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가 또한 있다. 그러므로 성경연구에서 성경교리 즉 성구에서 나타내는 진리의 구원도리에 대한 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적 정확한 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다.

 

그래서 해석하기 어려운 성구는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히기 쉬운 성구는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 쉽다는 것이다.

 

이 글은 해석하기 어려운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가 어떤 것이기에 어려운가? 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예를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 중에서는 이런 식으로도 되어 있는 것을 인식해서 성경연구를 하고 성경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참고가 될 것을 바라는 것이다.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17 말씀에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특히 해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부족한 종은 이에 대하여 그동안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해석할 당시에는 해석이 제법 정확히 잘 되었다고 여겼는데 시간이 좀 지나서 보면 정확성과 명확성이 부족해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이번에 다음과 같이 정확하고 명확하게 해석을 하고보니 이전에 해석한 것은 정확성에서 빗나간 것이 보인다.

 

그러면 롬1:17에서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무엇인가?

 

(2:20-24)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곧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는 무엇인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살 때에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4:18). 이것이 곧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은 곧 사람이 행함이다. 또한 이것은 믿음이다. 그리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4:18)은 곧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다. 또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곧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참고: 믿음의 행함(2:24)과 율법의 행위(3:20)는 다른 것이다. ‘믿음의 행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참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1:7).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만을 믿는 것으로는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지 못한다. 이것이 곧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롬1:17에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약2:24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이다. 그렇기에 롬1:17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렵겠는지를 확인하는 공부가 되었다.

 

그렇지만 성경에서 아무리 해석하기 어려운 성구라 할지라도 해석해주는 성구는 성경에 반드시 있다. 그리고 해석하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을 때에 성령께서 밝히 보이게 하신다.

 

- 2021. 04. 29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