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해석과 자의적 해석

2023.07.01 17:14

김반석 조회 수:

성경적 해석과 자의적 해석

 

(서문)

 

성경해석에는 우리가 잘 아는대로 성경적 해석이 있고 또한 자의적 해석이 있다.

 

그러면 성경적 해석은 무엇인가?

그리고 자의적 해석은 무엇인가?

 

(본문)

 

1. 성경적 해석

 

성경적 해석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곧 해석할 단어와 단락과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2. 자의적 해석

 

자의적 해석은 성경을 근거하지 아니한 해석이다.

 

성경을 근거하지 아니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와 단락과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지 아니하고, 인간의 사고(思考)에 근거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의적 해석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아 대조해보면 성경진리의 구원과 전혀 상관없는 인간철학의 사고(思考)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의적 해석에서 정리자가 설명을 한 것은 성경의 구원의 진리와는 전혀 상관없는 한편의 공상(空想) 소설이 될 뿐이다.

 

(결문)

 

그러면 주석서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세계교회사에서나 한국교회사에서 권위있는 유명한 주석서가 있다. 권위있고 유명한 까닭은 주석한 것이 그만큼 성경적 해석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성경적 해석을 하는데 있어 안내하는 중매쟁이로 삼을 것이다.

 

그리고 권위있고 유명한 주석서에도 자의적 해석이 보이면 후배된 우리들이 유의해서 성경적 해석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 2023. 07. 01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