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공부 및 연구 방법

2023.11.07 20:57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성경 공부 및 연구 방법

 

성경은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신구약 성경 육십육 권이다.

 

창세기를 읽으면 창세기가 어떤 말씀인지 내용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까지 읽으면 신구약 성경 육십육 권이 어떤 말씀인지 알 수 있다.

 

성경을 읽어서 성경 말씀이 어떤 말씀으로 되었는지 알게 되면 성경의 단어와 단락과 성구에서 어떤 구원의 진리가 있는지 알고 싶고 깨닫고 싶어 한다. 그리고 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믿고 또 구원의 진리대로 산다.

 

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알려고 또 깨달으려고 하는 중에 성경공부를 하고 또 성경연구를 하게 된다.

 

처음에는 성경공부와 성경연구를 한 자료가 되는 신학서를 공부하게 된다. 그러나 성경공부와 성경연구를 본격적으로 한 자료는 희귀하기 때문에 성경공부와 성경연구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방법과 방향을 알기가 어렵다.

 

다음은 부족한 종이 성경공부와 성경연구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경험한 성경 공부 및 연구 방법이다.

 

1. 성경요절모음

 

-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육십육 권 성경별로 요절모음을 한다.

 

-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요절모음 한 것을 각각 제목을 정해서 가나다순으로 정리한다.

 

2. 성경해석

 

1) 성경 단어 해석

 

해석할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2) 성경 단락 해석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3) 성경 성구 해석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3. 성경주석

 

- 성경 단어와 단락과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이 성경해석 방법을 적용하면 주석은 저절로 가능하다.

 

4. 진리의 말씀

 

- 성경은 기록된 글이 정확무오의 진리의 말씀이다. 여기에 대한 성경공부와 성경연구이다.

 

- 성경의 기록된 말씀 안에 이치가 정확무오하고 영원불변하게 이루어지는 진리의 말씀이다. 여기에 대한 성경공부와 성경연구이다.

 

5. 구원의 복음

 

- 성경 말씀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이다. 이것에 대한 성경공부와 성경연구이다.

 

- 성경 말씀은 지식이나 학문에 있지 않고 영생의 구원을 이루는 복음이다. 이것에 대한 성경공부와 성경연구이다.

 

- 2023. 11. 07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