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

 

(서문)

 

성경연구는 성경의 진리에 대한 연구이다.

성경연구는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이다.

그렇기에 성경연구의 결과는 구원의 진리에 대한 결과가 있어야 한다.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한 성구 한 성구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연구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성경 전체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본문)

 

1. 한 성구 한 성구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연구

 

먼저는 개혁주의 성경주석에서 해석한 내용의 정도를 대략 파악한다.

 

다음에는 개혁주의 성경주석의 내용을 백영희목회설교록과 비교한다.

 

그 다음에는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부족하고 미약한 것을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고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2. 성경 전체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연구

 

먼저는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성경교리의 체계와 목차와 내용을 파악하거나 편저(編著)한다.

 

다음에는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체계와 목차에 해당되는 내용을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찾아 발췌하여 성경적 조직신학을 편저(編著)한다.

 

그 다음에는 백영희목회설교록으로 정리한 성경적 조직신학에서 부족하고 미약한 내용을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서 발췌하여조직적 성경교리를 정리한다.

 

(결론)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의 순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다음과 같다.

 

처음은 개혁주의 성경주석과 개혁주의 조직신학이다.

다음은 백영희목회설교록이다.

최종은 성경이다.

 

그런 것은 개혁주의 성경주석이나 개혁주의 조직신학은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하여 성경 진리적 보다는 신학 학문적으로 정리된 것이 많다. 그러나 백영희목회설교록에는 성경 진리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윤곽적으로 소개한다. 그래서 백영희목회설교록이 소개하는 대로 성경을 자세히 읽어서 찾으면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성구가 보인다.

 

그리하여 주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제시하면 성경 진리적 주석이 된다. 그리고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체계와 목차에 맞게 정리하면 성경 진리적 조직신학이 된다.

 

그렇다면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연구의 순서에 있어서 개혁주의 성경주석이나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백영희목회설교록을 거치지 아니하고 곧바로 성경으로 들어가면 되지 않는가? 하고 질문을 수 있다. 그렇게 할수만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개혁주의 성경주석이나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성경의 구원의 진리에 대한 차이를 알지 못하면 성경에서 무엇을 찾아야 할는지를 알 수가 없다. 그렇기에 백영희목회설교록이 성경을 안내하는 중매쟁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 2023. 07. 2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