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시아닉교회의 실천강령 4에 대한 성경적 반증

  선지자선교회

한국메시아닉교회 실천강령 4

 

4. 리는 1세기 사도들의 가르침과 전통에 따라 특별히 고아와 과부, 그리고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는 구제와 선행’(히브리어로 쩨다카)에 힘쓴다. 구제와 선행에 대한 강조는 우리 주 예슈아의 가르침(6)과 사도들의 가르침(1:10, 1:27)에 근거한 것으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토라의 핵심적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다.

 

성경적 반증

 

1. 한국메시아닉교회는 ‘1세기 사도들의 가르침과 전통에 따라 특별히 고아와 과부, 그리고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는 구제와 선행’(히브리어로 쩨다카)에 힘쓴다.’고 말한다. 그러나 쩨다카는 기독교의 복음적 구제가 아니고, 유대교의 율법 또는 전통(탈무드)에 의한 구제이다. 그런 것은 유대인의 쩨다카는 돈으로 구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독교의 복음적 구제는 무엇인가?

 

1)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6:1-4)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되지 말고,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하셨다. 그러면 외식하는 구제는 무엇이며, 은밀하게 하는 구제는 무엇인가? 아래의 눅11:40-41에서 보다 자세히 말씀하고 있다.

 

2)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11:40-41) 어리석은 자들아 밖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어리석은 자들아 밖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밖에 가난한 자에게 밖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이 외식하는 구제이며, 속에 가난한 자에게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이 은밀하게 하는 구제이다.

 

그렇기에 한국메시아닉교회가 말하는 쩨다카(구제) 즉 돈이나 물질로 구제하는 것은 밖에 가난한 자에게 밖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으로서 외식하는 구제이다. 그리하여 마태복음23장에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하셨다.

 

그러면 속에 가난한 자에게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 즉 은밀하게 하는 구제하는 것은 무엇인가?

 

(19:16-2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주님께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신 율법의 모든 것을 지켰다는 청년에게 말씀하시기를 영생을 얻는 생명에 들어가는데 온전하고자 할진대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하셨다.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하셨다. 이것이 속에 가난한 자에게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 즉 은밀하게 하는 구제이다.

 

그러면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는 무엇인가?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셨다. 이것이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으로서 은밀하게 하는 구제이다.

 

그러면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 무엇인가?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한국메시아닉교회는 구제와 선행에 대한 강조는 우리 주 예슈아의 가르침(6)과 사도들의 가르침(1:10, 1:27)에 근거한 것으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토라의 핵심적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한국메시아닉교회가 말하는 구제와 선행은 돈이나 물질로 하는 것으로서 밖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는 것 곧 외식하는 구제이다. 즉 영생을 얻는 생명에 들어가는 구제가 아니다.

 

그러면 구제와 선행에 대하여 주님께서 가르치신 것과 주의 종 사도들이 사도들이 가르친 것은 무엇인가?

 

1) 주님께서 가르치신 구제

 

(6:1-4)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11:40-41) 어리석은 자들아 밖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19:16-2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이 말씀 즉 주님께서 말씀하신 구제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제자들이 가르친 구제

 

(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한국메시아닉교회가 구제와 선행에 대하여 사도들이 가르친 것을 근거한다면서 이 성구를 제시하였는데 이 성구는 구제와 선행에 대한 직접적 도리가 있는 말씀이 아니다. 만일 이 성구로서 구제와 선행에 대하여 적용을 하면 한다면 다음과 같다.

 

사람을 좋게 하랴는 밖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 즉 외식하는 구제에 해당된다. 그리고 하나님께 좋게 하랴는 오직 안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 즉 은밀하게 하는 구제에 해당된다.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라 하셨다. 이 말씀을 근거해서 밖에 가난한 자에게 밖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은 외식하는 자들이며, 오직 그 안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은 은밀하게 구제하는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갚으신다.

 

그러면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 무엇인가?

 

-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는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15:26) 것이다.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3)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22:37-4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이 말씀을 근거해서 밖에 가난한 자에게 밖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은 외식하는 자들이며, 오직 그 안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은 은밀하게 구제하는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갚으신다.

 

그러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13:9-10)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하신 말씀은 곧 마19:16-22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는 말씀으로서 곧 눅4: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라는 말씀이다.

(고전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다고 하셨다.

 

- ‘사랑이 없는 구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유대인 곧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과 같이 밖에 가난한 자에게 돈이나 물질이나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구제이다. 이렇게 외식하는 구제는 아무 유익이 없다고 하셨다.

 

- ‘사랑이 있는 구제는 무엇인가? 속에 가난한 자에게 오직 그 안에 것으로 구제하는 것 즉 은밀하게 구제하는 것으로서 곧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 것이다.

 

 

- 2017. 8. 1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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