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4 23:10
■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갈3:24-25)
본문: (갈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서론)
본문 갈3:24-2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①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②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③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위의 3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1.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하여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된다.
그러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율법으로는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이것이 곧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는 것이다.
- 참고: 하나님께서 구약이나 신약에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의롭다 하심을 얻도록 주신 것이 아니고, 죄를 지은 것을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도록 주신 복음의 계명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러면 ‘율법으로는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라’는 무엇인가?
3.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육신(롬7:5)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엡2:2)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롬8:7)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죄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것이 곧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2장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빌2:5-8)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과 또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빌2:5-8)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다.
그러면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빌2:5-8)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은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다.
- 하나 분명히 기억할 것은, 믿는 자(그 안에서 또한 믿어)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선물로(행2:38, 엡2:8) 즉 은혜로 값없이(롬3:24) 주시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음에는 반드시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 되는가?
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눅4:18),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눅4:18),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곧 눌린 자가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또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또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3장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1.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이것이 곧 ‘믿음이 온 후로는’는 이다.
2.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으로는 죄(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깨닫는 것이 곧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이다.
- 참고: 몽학선생(蒙學先生)은 어린 아이의 공부를 가르치는 선생을 말한다.
(문답)
문1: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고,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롬3:20). 이것이 곧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는 것이다.
문2: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또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3: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얻은 후로는, 우리가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지은 것을 깨달음 아래 있지 아니하는 것이다.
(결론)
구약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주셨다.
신약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주셨다.
율법의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이다.
신약 교회에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다.
구약 교회에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구약에서 ➊단(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➋번제(그 안에서 또한 믿어)와 ➌화목제(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를 드리는 예표의 실상이 되는 것 곧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다.
그렇기에 구약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 아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 앞에 단을 쌓고 짐승을 잡아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이 예표(豫表)가 되어, 이에 때한 실상은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단)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번제) ➌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화목제)으로서 의롭다 함이 된 것이다.
(첨부)
●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에서 끊어지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에서 떨어진 자이다. 이것에 대표적은 이종교가 되는 유대교의 유대인들이다.
- 2025. 05. 2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