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8 14:55
■ 아내는 자기 남편에게 복종 ː 남편은 자기 아내를 사랑 (교회론)
본문: (엡5:22-33)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니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
(서론)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하셨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하셨다.
그러면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본문: (마22:37-4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하셨다.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1장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➋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1.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엡1:13).
2.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으로서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는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눅4:18) 되는 것이며,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는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눅4:18) 되는 것이며,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것’은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갈4:19)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장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➋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1.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엡1:13).
2.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것으로서 이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은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요14:16-17) 것이며,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는(요14:26) 것이며, 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은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문답)
문1: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답: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➋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그리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자기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문2: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답: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➋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그리하여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이웃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온전한 사람을 이루게 하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결론)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하셨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하셨다.
그러면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남편이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내는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정교회의 기초이다.
(관련 성구)
(골3:18-24)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벧전3:1-7)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 2025. 06. 2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