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9 18:57
■ 그리스도가 계시는 때 ː 예수가 계시는 때
(서론)
1. 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신성
(골2:1-10)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어떻게 힘쓰는 것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내가 이것을 말함은 아무도 공교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이는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의 규모와 그리스도를 믿는 너희 믿음의 굳은 것을 기쁘게 봄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하셨고,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신성이시다.
2. 예수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육신의 인성으로서 신인양성일위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하셨다. 그러므로 말씀 곧 그리스도가 육신이 되신 것이 예수이시다. 그렇기에 예수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육신의 인성으로서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이시다.
그러면 ‘그리스도가 계시는 때’는 어느 때인가?
그리고 ‘예수가 계시는 때’는 어느 때인가?
(본론)
1장 그리스도가 계시는 때
1. 창세 전 (그리스도, 말씀)
1) 그리스도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2) 말씀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참고: 창세 전 => 영원 전(행3:21)
2. 천지 창조 (여호와 하나님)
- 여호와 하나님
(창2:4-7)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말씀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천지 창조 때에 여호와 하나님(여호와)이 계셨다(창2:4). 또한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요1:2-3). 그러므로 천지 창조 때에 ‘여호와 하나님(여호와)’은 신약에 ‘말씀(그리스도)’이시다.
- 참고: 천지 창조 => 창1:1∼창2::7
3. 에덴 동산 (여호와 하나님)
(창2:8-9)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 참고: 에덴 동산 => 창2:8∼창3:24
4. 구약 (여호와, 주)
1) 여호와
(창4:1-7)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말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2) 주
(창4: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참고: 구약 => 창4:1∼말4:6
5. 신약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
1) 그리스도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① 큰 자,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 다윗의 위
(눅1:31-33)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➊큰 자 곧 큰 대제사장 ➋지극히 톺으신 이의 아들 곧 큰 선지자 ➌다윗의 위 곧 만왕의 왕이 되신다.
②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③ 그(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④ 그(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시다.
2) 하나님의 말씀
(계19:11-13)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 참고: 신약 => 마1:1∼계19:21
6.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그리스도)
- 그리스도
(계20:4-6)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참고: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 계20:1∼15
7.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주 하나님)
- 주 하나님
(계21:22-23)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참고: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 계21:1∼계22:21
2장 예수가 계시는 때
1. 신약 (예수, 임마누엘, 인자, 하나님의 아들, 주, 말씀이 육신, 이 사람)
1) 예수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 임마누엘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3) 인자
(마9:6-8)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세를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4) 하나님의 아들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5) 주
(마17: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6) 말씀이 육신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7) 이 사람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 참고: 신약 => 마1:1∼계19:21
2.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
-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
(계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참고: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 계20:1∼15
3.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어린 양)
- 어린 양
(계21:22-23)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참고: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 계21:1∼계22:21
(문답)
문1: ‘그리스도가 계시는 때’는 어느 때인가?
답 ➊창세 전 (그리스도, 말씀) => 영원 전(행3:21)
➋천지 창조 (여호와 하나님) => 창1:1∼창2::7
➌에덴 동산 (여호와 하나님) => 창2:8∼창3:24
➍구약 (여호와, 주) => 창4:1∼말4:6
➎신약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 => 마1:1∼계19:21
➏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그리스도) => 계20:1∼15
➐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주 하나님) => 계21:1∼계22:21
문2: ‘예수가 계시는 때’는 어느 때인가?
답: ➊신약 (예수, 임마누엘, 인자, 하나님의 아들, 주, 말씀이 육신, 이 사람) => 마1:1∼계19:21
➋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 => 계20:1∼15
➌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어린 양) => 계21:1∼계22:21
(결론)
- ‘그리스도’는 창세 전, 천지 창조, 구약, 신약,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계신다.
- ‘예수’는 신약, 천 년 동안 왕 노릇<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계신다.
(참고)
천지 창조 때에 여호와 하나님(여호와)이 계셨다(창2:4). 또한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요1:2-3). 그러므로 천지 창조 때에 ‘여호와 하나님(여호와)’은 신약에 ‘말씀(그리스도)’이신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간단히 말하면 ‘구약에 여호와’는 ‘신약에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예수님)’를 구약에 ‘여호와’라 하면 안 된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예수님)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신인양성일위’이시기 때문이다.
(보충)
신약에서 ‘예수’를 말씀하실 때가 있다.
신약에서‘그리스도’를 말씀하실 때가 있다.
그렇다고 그리스도와 예수가 별도로 계시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실 때가 있다.
신약에서 ‘그리스도 예수’를 말씀하실 때가 있다.
‘예수’를 말씀하실 때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를 말씀하실 때는 곧 ‘그리스도 예수’이시다.
- 2025. 06. 29∥1차 원고
- 2025. 06. 30∥2차 보충 (보충 부분)
- 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