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5 14:01
■ ‘영생’의 구원은 무엇인가 (구원론)
본문: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서문)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다.
‘영생(요3:16)’은 영생의 구원이다.
‘영생의 구원’은 곧 영생과 생명이다.
(본문)
1. ‘영생과 생명’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➊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➋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요일5:10-11).
2-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➊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2-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➋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3-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➊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이다.
3-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➋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4-1.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4-2.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첵을 세우사)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5.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은 곧 ❶대형벌의 대속 ❷대복종의 대속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죄 사함(구속)’은 곧 ❶사죄의 구속 ❷칭의의 구속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음’은 곧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문)
‘영생’은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다.
‘영생과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꼭 기억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곧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신다는 것이다.)
-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으로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마22:37, 신6:4-5) 것’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마22:39, 레19:18) 것’이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또한 롬13:10 후반절에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하셨다.
(첨부)
다음의 4가지는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그런 것은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히심이 아니기 때문이다.
1.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
(호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모든 희락과 절기(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2.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3. 할례와 율법
(행15:1-5)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바울과 바나바와 저희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할례와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1) 할례
(창17:9-11)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2) 율법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4. 사랑이 없으면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으지라도 사랑이 없으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영생 곧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된다.
- 2025. 07. 0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