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과 성령론

2021.08.22 12:01

김반석 조회 수:

구원론과 성령론

  선지자선교회

개혁주의 정통 조직신학에서는 성령론을 구원론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은 그것이 성경적이기 때문이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1:7) 곧 성령으로 중생의 씻음을 받고, 그리고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곧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살 때에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것이다.

 

중생의 씻음은 육체(6:3)의 사람이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시시는 자가 되어 생기 있는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4:18)이 임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의 구원이기에 성령론을 구원론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그러니까 구원론에서 성령의 역사를 주목하면 그것이 성령론이 된다.

 

- 안내: 이 글은 본래 20156월에 정리한 제목 성령론내용을 교정과 보완을 하면서 제목을 구원론과 성령론으로 하였다.

 

2021. 08. 22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