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양원 목사님 옥중편지와 설교 (8)

2007.05.20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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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양원 목사님 옥중편지와 설교 (8)
선지자선교회


손양원목사설교/해방선민의 종교부흥

해방 선민 (解故 選)의 종교 부흥
(느헤미야 전편 특히 8:1-8, 17:28~32)

ㅁ서 론
국가와 요는 떠날 수 없는 밀접한 내외 구합(具合)의 관계다.

1. 오늘의 한국 형편과 대조해 볼 일이다.
(1)인물 : 본래 주인공은 하가랴의 아들이요, 귀국 수령자 중 1인인 바벨 론 출생자 아닥사스다왕 궁에 근무,
(2)명의(名意) - 여호와의 안위 사자, 유대의 총독
(3)책명(冊名) - 느헤미야서라함은 ①기자인고로 ②본 서중 중요 인물인고로
(4) 본서사(本書吏)는-제3차 귀국사다. 때는 B.C 444 곳
은 예루살렘 수산궁
(5) 요절 - 2:5 '다시 성을 쌓게 하옵소서
(6) 제목(題目)-일어나 성을 쌓자.

2. 에스라서의 주제는 성전 건축사(聖殿建築史)요 느헤미야서 주제는 축성사(禁城史)다. 느헤미야 축성에는 내우외환이 있었다.
(1)사마리아인 산발랏 도비야의 외적 방해자가 있었고
(2)내우는 소위 동포중 귀족으로 빈민중세(重稅)의 행동이었다. 그런고로 느헤미야는 백절불굴의 만남을 극복하고 주야 노력하여 단기간에 완축(完築)하였으니 이것이 모험적 신앙이다.
때는 에스라 귀국 이후 제14년 만이요(당시에 급속히 느헤미야 귀국은 제3차)
제일 더운 때나 502일 간에 그치어서 원수들도 대경 낙담했다고(역사가 유세보의 말)오늘 조선 청년의 재건에도 이같은 모본(模本)보라.

3. 자명만 보면 전편을 알게됨

① 기도(祈禱)    ② 귀국(歸國)  ③ 축성 (築城)
④ 방해 (妨害)   ⑤ 민란(民譏   ⑥ 낙성 (落穀)
⑦ 계수(計脚     ⑧ 사경 (査經) ⑨ 부홍(復興)
⑩ 약속(約束)    ⑪ 성 (城)     ⑫봉축(奉祝)
⑬ 행정 (行政)  


4. 낙성급속히 하게된 비결(秘決)~고열시(苦熱時) 502일간에 완성
(1)신조(神助) (좋은 기후, 건강, 자료, 합심열 주신것)
(2)반동자 때문에(대적은 도리어 홍분케) (크게 못함은 혼혈 이유 악마도 경우가 있다)
(3)느헤미야의 신앙과 열성(熱誠)으로 (오직 앙망)

ㅁ본 론
1. 율법 (律法)을 낭독 사경 (느 8: 1~8절)
(1) 사경의 동기 : 귀하케 된고로. 축성이 완결 되었으니 백성의 청원이 좋은 동기(갈망시)
(2)사경 강사(査經講師) : 에스라 제사장(祭司長), 서기관(書記官)
율법 통달자(律法 通達者) (에 7:11) 성전 설립자 봉사자 이니 좋은 강사
(3)시일: 7월 1일 유태인 절기 때(나발절) 정월 봉사자이니 좋은 강사
(4)청중 : 남녀노유 알아 들을만한 자(방언에나 년령에 관계없음) 합심 성심
(5)장소 : 수문(십대문중 경치 좋은-유수처(流水處)
(6)설비 ' 목강대특조(木講臺特造)좌우 십삼인 보좌자(補 佐者) 해석
(7)결과 : 좋은 결과는 당연 - (9~12절 : 통곡) 70년간 잘못된 죄, 혼인 죄, 조상 죄, 13~18 : 장막절(帳壽節) 대 성의 로 지키 게 됨

2. 부흥회(復興會)의 결과(10:28~32, 율법 배운자의 태도다)
인장으로 왕은 맹세를 약조하니 이것이 부흥의 결과다.약조의 조목(모든 각직 작업 다 순종키로)
(1)모든 일절 규례 다 지키기로
(2) 이 방 혼인을 금하기로(성 민 성별해야지)
(3)안식일 엄수키로(매매금지) 오늘에 우리도 모방하자.
(4) 안식년 지키기로(이는 고 시대에 규범이다. ~가난한자 위한 공평 한 도덕)
(5)성전 수리비 위해 보물 내기로 함(교인의 당연한 의무 이다)
(6)소득의 십일조 내기도(신민의 의무다)
70년간 지키지 못하고 범한것 다 부흥했다.
3. 이제는 다 귀의(歸依)케 되다
(1) 귀고국 (2) 귀성전 (3) 귀천부
자 이제는 행복이 돌아왔구나(오늘의 조선은?)범죄의 결과는 고생임을 깨닫게 되고 주안의 내 행복 깨닫고 새 생활에서 복락을 누리게 된다. 해방조선(解旅 朝鮮)에 부흥은 언제일까





손양원목사설교/엘리사가 나아만의 나병을 고침  

엘리사가 나아만의 나병 (癩病)을 고침
왕하 5:1-14
ㅁ서  론
주전 897년에 요단강에서 이스라엘왕 여호람 당시의 일
엘리사는 이전의 선지다. 예수의 모형이다
ㅁ본 론
1. 어린 여종의 운동력(1~4절 : 信力에서 시작)
(1)자국(自國)의 신을 믿어 소개케 됨 - 우리는 내 주님
  을 위해서 증거하는 자 되어야 한다.
(2)대장(大將)의 중병(重病)을 불쌍히 여김 - 우리는 약
  자를 불쌍히 여기자.
(3)먼저 주부(主婦)가 말씀에 감동케 됨 - 신을 위하는
  자비심에 어찌 인간이 부동하리요.
(4)대장이 여종의 말을 믿게됨 - 대장도 병에는 어찌 할
  수 없었다.
어린 여종의 운동력을 보라 - 옛날 루디아는 어떤 공헌을
했는가?
2. 왕이 나아만을 사랑하게 됨(5~7절)
(1)왕이 신임케 됨
(2) 왕은 선물과 편지를 보냄
(3)이스라엘 왕을 대경실색(大驚失色)케 함
3. 엘리사가 나아만의 병을 고침(9~14절)
(1)왕의 통탄함을 엘리사가 맡음
(2)요단강수에 일곱차례 목욕케 함
(3)대장의 불신과 대노
(4)종의 참된 충고
(5)대장의 회개, 순종, 인내
(6)대장의 병을 완치해 받음
ㅁ결 론
어떻게 이런 큰 병이 났게 되었을까?
1. 믿음에서 - 여종은 대장을, 대장은 왕을, 선지자는 신
  (神)을 움직이게 한다.
2. 불쌍히 여긴 연고로 - 불쌍한 병자를, 여종이, 왕이,
  선지자가, 하나님이 불쌍히 여김
3. 여종의 신(信)과 애와 왕의 애와 동정, 조력과 나아만의
  신(信), 회개, 순종, 인내)가신께 나아가득복(梅證했다.
  전도자 - 여종
  가리켜 주는자 - 선지
  보혈대속 - 강물 자기의 태도 - 믿음






손양원목사설교/이신득구의 진리를 나타낸 엘리사

이신득구 진리(以信得救 眞理) 나타낸 엘리사
(왕하 5:1 - 16)
(큰 일을 행하라 하였더면 즐겨 행하지 아니 하였으리이까
씻어 깨끗함을 얻으라 함이리오)
(이신득구의 기독교) 롬 3:24
◎서 론
본문 이야기 아람 왕의 총애자 나아만
1. 주전 897 한센병으로 왕과 절교
2. 전국 전가(全家)가 걱정
3. 여종이 본국 소개
4. 왕은 편지와 은 10달란트, 황금 6천세겔, 의복 열벌
5. 이스라엘 왕 대경실색
6. 엘리사의 냉대 불출(不出)하고 요단강에 가서 7차 목
   욕 하라. 따라서 나아만 실망
7. 종들이 권면(5.13)
8. 순종 7차 완쾌
9. 보상 대가는 절대 불수(報償代價는 絶對 不受)
10. 종 게하시는 은 두달란트 옷 두벌 받고 한센병 남
◎본 론
1, 왕과 교제가 막힘
한센병으로 그 애정이 절교됨 같이 신 인간에 죄로 절교
되었음.
아무 인간도 불견 불출 불입됨 - (천당 갔다왔다. 하나님
보았다는 이야기)
2. 한센병 걸린 후 전국 전가 대 불평, 걱정, 비관됨
세인 고통 상태 (世人 苦痛 狀態), 나아만 대장은 비관 생활
3. 나아만의 불신 사실 보라. 선지자의 말대로 7차 목욕하면
나을것인데
(1)유교(儒敎)에 천당이 있은즉 군자의 있을곳이란 이야기
  -내 전도할 때
(2)불교(佛敎) ~깬지쓰강 오동자(吳童子) 던져야
(3)인도(印度) ~깬지쓰강 오동자(吳童子)
(4)물록신 - 장자 바쳐야
주상 생활(柱上生活)로서 득구 - 다만 믿어 구원을
받음
* 구리쇠 배암 이야기. 십자가의 도라는 차표 례(車票
例)이야기. 박순시의 말
4. 대가 보상은 절대 불수의 진리. 인과율(因果律)은 기독교
에서는 이단
(1)게하시의 수벌(受罰)보라. 무가(無價)됨은 무한대의 증
거다. 바울의 갈라디아 할례 보라.
(2)공로없이 오직 은혜만(롬 3:24). 두가지 폐단
① 큰 복이라하여 대가를 받은즉 드리려고 하나
② 값없다고 예사로 여기니 잘못이다.
(3) 무노력케 됨은
①이 생명 이상인 것이 증거됨
②순종의 진리 뿐이다. 결코 인력 있음 아니다.
5. 오직 믿기만 하라 - 나의 공로, 사상, 노력의 기도
고집도 말고 믿기만
(1) 종의 말이나
(2) 쉬운 일이라도
(3)대가 보답(代價 報答)없으나 (無價)은혜니 믿어라,
  하나님께서 사람의 사상 지혜로는 불각케 하심
믿음의 조건으로만 의예정 (義豫定), 구예정 (救豫定) (롬 3:26)
◎결 론
누가 알며 막겠느냐 인내로 득구(得救)하자
과거는 구주를 믿음으로 현재는 성신이 도우심으로
믿으라
기독교는 이신 득구의 종교다.





손양원목사설교/지혜의 대왕 여호사밧  

지혜 (智禁)의 대왕(大王)여호사밧
(대하 17 1~12, 마 6:33)

ㅁ서 론

분국(分國)이후 제4차 왕된 자로 전국 이후 601년째다.
35세에 즉위하여 205년간 재위, 향년 60세에 별세하다. 부
친은 아사 모친은 아스바요, 당시 선지는 예후와 야하시엘
이다.

ㅁ본 론
1. 즉위 즉시 시정(施瑞이 유지(有智) (1~6절)
(1)부왕이 이루어 주신 국계(國界)를 잘 방비케함(1~2)
(2) 신과 먼저 동사(同事)할 것을(3~5) - (여호와 어찌
    동거케 되셨는가)
  ①부선(父善)에 종속케 된고로
  ② 바알 우상께 기도 안 한고로
  ③ 여호와께 기도한 고로
  ④율법대로 순종한 고로
  ⑤이스라엘 악행에 불염(不染)고로
(3)결과 - 신에게서 복받았다.
  ① 신이 항재 (恒在)
  ② 국이 우강(尤强)
  ③ 민에게 면세(免稅)선물
  ④ 부귀향락(富貴享樂)
(4)점점 우상 박멸, 신앙 점진케됨(6)
2. 신의 율법으로 치국키 위하여 전국에 편만케 한 것은 큰
지혜 (8~9절)
(1) 방백 (方伯) 5인
(2) 레위인 9인
(3) 제사장(祭司長) 2인을 세워
율법을 순회 강연케 - 성경으로 개인, 가정, 국가법으로
함이 영구 안전책이 된다.

3. 유지자(有智者)여호사밧의 소득(10절)
완력으로 남을 정복하는 자는 그 내부에 원한이 있을터이
고 간사한 꾀로 남을 정복하는 자는 처음은 선대나 나중은
패할 때가 있겠고, 참다운 지혜로 남을 정복하는 자는 자연
한 정복을 영구 환전하리라. 지혜(智慧)는 진실(眞實)로 대
복이니라.
(1)가희 열국이 싸움을 꿈꾸지 못했다.
(2)강국 불레셋이 납세케 되고
(3) 아라비아인은 짐승으로 납세케 되다.
(4) 지(智),우지(尤智)보라 12 궁실과 성읍을 더욱 건축케
  된것.





손양원목사설교/시편1편공부  

시편 (詩篇) 공부(총론)

  아사나시이쓰는 말하기를 "시편은 성경 전체를 축도(縮圖)시켜 놓은 책이라"고 하였고 루터는 말하기를 "시편은 적은 성경이라"고 하였고,베론네는 "성경중에는 한권이나 신약성서 까지라도 시편(誇篇)만큼 기독자의 마음을 완전히 붙잡는 책이 없으리라"하였다.

  구약 성부시대(聖父時代)에는 선지자(先知者)들을 통하여 영감(靈感)으로 시를 짓게 하시고 성자시대(聖子時代)에는 기독자(基督者)를 통하여 성신(聖神)으로 해석케 하신다.

  이 모두가 그리스도를 내용으로 하고 기록케 하신 것이다.즉 오늘 우리들에게 깨닫게 하시고 체험케 하시고 간증케 하신다.

  그래서 대개는 구약 시에서는 위로(慰勞)와 용기(勇氣)를 얻게 되고 신약 서간서에서는 지혜와 능력을 얻게 된다.

  모두들 구원을 얻는 원리와 사명(使命)에 충성(忠誠)하라는 가르침이다.

  그래서 시는 주로 찬송과 기도이니 찬송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기도로 사명의 지혜를 얻도록 하자.

  사람은 누구나 화는 싫어하고 복은 좋아한다. 그러나 화는 죄로 말미암아 오고 복은 하나님의 은혜로 오는줄 아는자 적다. 성경이란 이런 진리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시편 제1편 공부

ㅁ서 론
  (1)세상 모든 시중에 제일이라고 한 시적 가치
  이 시편은 종교적 인간인 유다국 모든 성인들이 영감적으로 지은 시들을 대 선생 에스라가 편찬(編纂)하여 거룩한 성전 내에서 예배 할 때에 사용하였던 것이다.
  (2)여호와 하나님은 유대 국가를 통하여 당신은 만국의 참신임을 나타내셨다. 이 시편 중에는
     ①종교적 흥취가 풍성히 담겨있고
     ②장래 오실 메시야의 사실을 묘사한 내용인바 오늘 우리 기독자 신앙에 부합시키면 크게 유조할 성시이다.
  (3)시편중에는 현재 우리에게 주는 26소득이 있다.
     ① 명확한 신관 신앙과
     ② 종교 생활에 있다.
       ㉠신관에 있어서는 천공에 일, 월, 성신의 삼광이 찬란함은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고 삼라만상(森羅萬象)은 여호와의 솜씨의 종적을 나타내고
         사계년후(四季年候)는 여호와의 운전이 분명하고
         산수경개(山水景槪)는 여호와의 조화선미(造化善美)함이 되었다.
       ㉯종교 생활에 유조한 것은 과연 시편이 우리의 심령에 가르침을 주기 때문이다. 시편중에는 죄에 대한 말 회개에 대한것 선악응보(善惡應 報) 인생의 흥망 성쇠의 길을 잘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다.

ㅁ본  론
이 시편 1편은 전 시편의 서문이라고 한다.
일편은 인생의 양로를 잘 보이고 있다. (선인과 악인 양인(兩人)의 행로(行 路)
  1~3 : 의인의 영속적(永續的), 복영(福 ?榮)의 길을 가르치며
  4~6 : 악인의 신속적(迅速的), 패망(敗亡)을 경계한 것이다.
득복수화(得福受禍)의 양로
(첫마디의 복이란 뜻은 산상 보훈의 복과 같은 뜻이다. )

1. 1~3절의 인(人)의 소행과 결실
  ① 소극적 행위(消極的 行爲)
  ② 적극적 행동(積極的 行動)
  ③ 그의 소득
1의인의 소극적 행위(四종인)
  (1)복인 희자(福人 喜者) (신과 동거의 뜻) 악인(불신에서불만한 불평객)
     조인(상습적 범인, 죄감없는자) 오만자(신령 조소자 - 神靈 嘲笑者)
  (2)유복자의 아니할 3계단(소극적)~복받을자나 복받은자를 의미
     복받을자는 올라가는 3계단되고, 복받은자로 부주의 시에는 타락의 3계단 이 되니 주목하라.
     ①악인의 의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아야 한다. (不聽)
     ②죄인의 꾀와 의사에 함께 의론에 불참가 할 것(不從)
     ③오만한자 신령 사상에 위반되는 자와 동류 작성하여 동죄 공범치 말 것  (不)
  2. 2절의 인(人)의 적극적 행동
    (1)여호와의 말씀을 즐거워 한다(여호와의 율법)
       인생의 진정한 행복은 세상에서부터 오는 것도 아니고 인간에게서 오는 것도 아니다. 오직 하늘에서 계시한 위에서 오는 것으로 받을 뿐이다.
       즐거워한다 함은 억지로나 체면으로나 규칙적이나 보다도 자발적 뜻이  요 애모심(愛慕心)에서 부터 나온다는 뜻이다.
       진심으로 감격해서 나오는 것이다. 황금보다 꿀송이보다 더귀한 애모심 에서 나오는 것이다.
    (2) 주야로 묵상 한다 함은
        주야(晝夜) - 자조지석(自朝至夕), (몽중에도) 일할때도 새김질, 쉴때 도 묵념
        묵상 - 부절불망(不絶不忘), 연구(硏究), 준행(遵行) (기도 성경 생활 의 뜻)
  (3) 선행자의 소득(결과)
     ① 저는 ㉠ 대로 행한자 ㉡ 대로 한자
     ② 여강변과수(如江邊果樹)~팔네스틴 같은 물이 귀한 곳에는 물이 대복 대은이다.
     ③시절~같으니~무화과 나무인듯 하다고 그늘도 과실도 사시로 만족 풍 성하다는 뜻
     ④ 형통하리라 - 만사형통(의인의 행사는 활동적이고 생산적이다. 신 28: 1~6,렘 17:7~8, 2:4~6 행악자(行惡者)의 말로의 오대 비극(五大悲劇
  3. 4절의 악자
  (l) 악자는 그렇지 않다-이상 의인의 (1) (2) 행동과 (3)결과와는 정 반대라 는 뜻
  (2)여풍전겨(如風前겨) - 바람에 나는 겨와 같다.
   ① 행악자의 생각에는 오직 자기가 하는 일이 가치 있는 줄로 의로운 줄로  알았는데 신전에 설 때 타작 마당의 겨와같이 토출(吐出) 당한다.
   ② 망할자의 눈에는 자칭 의로 알았겠지만 자칭 선, 강,호(善强好)란 신이  보시기에 여하.
   ③또는 자칭 의주장자(義主張者)는 혹유하나 시험의 바람이 올 때 다 날아  간다.
   ④시 35:(불의자를 겨에 비교함은 무실 무생명자다. )
  4. 5절의 악자 심판
  (1)악자는 심판 앞에 서지 못한다. (신의 선악 판별시) 단 5:27(저울) 각각  행한대로 갚으시나 때가 있다.
  (2) '악인은 의인 회중에 들지못함' : 광(빛)과 암(어두움)은 사귀지 못한다 (유유상종)
   만약 의인의 회중에 있으면 의화 되기 쉬우나 참석치 못함은 더욱 불쌍하 다.
  5. 3:6 최후 주께서 선악인의 최종 결산 (마 25:46)
   의인의 전도를 인정(지도적 의미)
   악인은 범사에 매사에 화가 됨(신 28:15 - 19)
   * 쫓는다, 선다, 앉는다, 괴임, 길, 자리, 악인, 죄인,오만 뜻은 절대로 불 의자와의 비타협을 역설한 것.

  ㅁ결 론
    (1) 우리의 동산은 복있는 동산이 되자, 기쁨과 즐거움의 동산이 되자. 하 나님과 같이 사는 동산이 되자. 우리의 하나님은 이미 임마누엘의 신이시니 가까이 하시나 우리가 멀리하는 연고로 멀리 계신것 같다. (이  야기)~가까이 하라. 신을 가까이 하는 것이 곧 주야 묵상하는 것이  다. 무죄의 에덴낙원(樂團)이 되게 가나안 선민(選民)의 복지(福地)가 되게 하자.
    (2) 왜 에덴이 깨여지고 아담이 타락했을까? 원인이 둘이있다.
        ①배암과 가까이 사귄 연고요
        ② 위태한 선악수 가까이 한 연고이다.
       그러나 주님의 성공한 이유는 항상 주안에 계신 연고였다.
        공자님도 유필유방(遊必有方)이라고 하셨다.
    (3)주와 같이 한다면 세인은 염증을 내며 싫어한다. 과연찬송가(신편 149) 대로다.
      ① 에녹은 삼백년간이나 신과 같이 했는데 우리는 1일 새벽 한번도 염증  을 내나?
      ② 세상에는 일 많으면서도 매일 5차씩 예배 보는 자가 있는데 조석 2차  에 게으름 부린다.
      ③산다싱이 말하기를 '지상에서 30분간 하나님과 교제하는데 염증내는자 는 일후에도 영원히 고치지 못할 것이다'라고 했다.
      ④인간은 자고나면 매일 돈과 지식과 물질과 사무와는 종일 상관하나 신 교제(神交際)에는 잠깐동안 참지 못한다. (마르다와 마리아 이야기)
      ㉠ 주야로 묵상하라.
      ㉡ 쉬지말고 기도하라.
      ㉢ 먹 거나 마시거나
      ㉣ 믿는 것이 일이라고 하였다.
  (4)유복자(有福者)가 되자. 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자, 여호와의 말씀을 주야  로 묵상하는 동산 되자.
    시냇가에 선 나무 같이 이런중에서 만사 형통하리라.
    ①포도나무 가지 된 우리는 늘 근본 나무에 붙어야 한다.
    ② 요한 8:31절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운운
    ◎ 무엇보다도 5절 말씀대로 여호와의 율법(기도, 성경)즐기라
     묵념사모가(?念思慕家)가 제일이다(벧전 2:2). 갖난 아같이 밥만 잘 먹  으면 제일, 보약 먹는것도 결국 밥 잘 먹위함이다. 의사모하기를 구하라. 약비(藥肥)는 육비(肉肥)만 못하고 육비는 식비(食肥)만 못하다. 모든 병 고는 다 기도도 성경에 게을리 하는중에서 나오는 것이다.
     기도 성경에 시험받지 말자.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시험 이겨라. 인간은  별수없더라
     찬미시편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