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양원 목사님 옥중편지와 설교 (9)

2007.05.20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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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양원 목사님 옥중편지와 설교 (9)
선지자선교회


손양원목사설교/인생의 양로(두가지길)  

인생의 양로(兩路)
(시 1:1, 신 2:26~28, 마 7:13~14)

ㅁ서 론
시 이야기(다윗 솔로몬)
만사양로(萬事兩路)~장단(長短),호불호(好不好),선악(善惡),천륜인륜(天倫人倫),양론(雨論)

ㅁ본 론
1. 복 있는(받을)자
(1) 차세인 (此世人)복을 좋아한다.
  중국인은 변소에도 복자를 써 붙인다.
  개문(開門)하니 만복래(萬福來), 춘만 건곤 복만가(春滿 乾坤 福滿家) 복을 싫어하는 자 없다.
(2) 복유처부지 (福有處不知)
목하(木下)여러 우상(偶像)에 있는 줄 안다 - 12才 예수의 행적
방법도 부지고(不知故)로 화(禍)만 현재한다. 천국은 네맘에 있다 하셨다.
① 버 릴것 세가지
㉠악인 의론 불순(惡人 議論 不順) - 요셉  악인과 동행 말것
㉡악인 (惡人)과 부좌(不座)
  악한 동무는 손해이다. 소금이 물에 녹듯 한다.
② 취 할것
㉠여호와 율법을 즐기자 - 궤휼없는 도의 젖(亂)을 취하자.
㉡여호와 묵상자 - 모든 성경은 다 묵상중에 은혜가 되고 모든 지혜도 그렇다. 그러면 시냇가 나무 같이 된다.
2. 화를 받을자
(1)날으는 겨와 같음
(2)심판시
(3)의인 회중에 불참함
(4)망함





손양원목사설교/성도의 생활  

성도(聖徒)의 생활
-찬송가 149장 설교 -
시 4장 ;약 4:7~8(1~10)

ㅁ서  론
성도의 행로(行路)중 3대 생활
1. 근주 생활(近主 生活)
2. 험로 극복 생활(險路 克服 生活)
3. 찬미 생활(讚美 生活)

ㅁ본  론
1. 근주 생활(近主生活)-왜 근주 생활이 십자가 짐 같은 고생일까?
(1) 물론 주와 같이 사는 생활이니 이 이상 더 좋은 일은 없는 것이다.
     어머니 품속에 아이 같고, 보금자리 안에 새 같고, 푸른 초장의 우야 같다.
(2) 그러나 근주생활은 자연히 세상, 물질, 인정, 육신의 일 다 떠나야겠는고로 이런 애정을 떠나는 것이 고통이다.
     십자가의 뜻은 육, 세, 떠나는 것이다.
(3) 인정(人情) 물욕(物慾), 애국심(愛國心), 사상(思想) 떠나기란 큰 십자가인 것이나,아브라함의 4대 시험 그 얼마나 괴로왔을까?
(4) 옛 성도들 생활을 보라 - 세상, 육신, 인정, 물질 떠나게 될 때에 주가 나타나시는것 보라. 바울의 3층천 경험도 돌 무덤 속에 스데반도 만인 버림 당시에 요한도 인간을 떠나 고독중(孤獨中)에 있을 때 계시를 받았다. 번연 요한도 옥중에서, 싼다싱도 석굴 속에서 계시를 받았다.
     ◎ 옛날 성도들 생활은 다 그러하다. 모세도 궁을 떠났을때, 아브라함도 4대 고를 당할 때 다 주를 가까이 하게 하기 위해서 고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5) 대표로 야곱의 돌베개 생활을 보라(찬미중)
     멀리 고향 산천을 떠나 부모형제를 떠나 외로운 중이다.황혼도 저물어 성문은 이미  닫히고 쓸쓸한 광야의 거친 풀밭을 이불을 삼고 소소한 하늘을 커다란 집을 삼고, 야수의 소리만이 들려오는 중에 하늘에 별빛만 보일 뿐이다. 이 때에 비로소 조용히 하나님이 나타나 하늘까지 닿는 사닥다리를 보이셨다. 이럴 때 비로소 천계를 보며 자신의 죄 깨닫게 되었으며 나아갈 새 길을 보이셨다.
(6) 하나님을 가까이 하게 하기 위해서 세상, 인간, 물질 일시 떠남이 고생인듯 하나 진정한 영원한 만족은 하나님 가까이 함에 있다.
     한번만 눈 감고 펄덕 뛰어라. 악마는 대적하고 하나님은 가까이 할 것이다.
     물근신원(物近神違)이며 신근물원(神近物遠)신과 세는 절대 불합이요, 비탑협이니 아예 세상과 사람과 물질에서 멀리떠나 살게 하라. 인간은 사교 동물인바 교제에도 선악이 된다.
     잠 13:20 "지혜로운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는니라"

2. 험로(險路) 극복 생활 - 천국이 좋다면 행로까지 좋을텐데 왜 험로일까?
  본래 생명의 활로는 좁고 험한 법이다 (마 7:13~14)
  선고후락(先苦後樂)~고는 락의 재건 - 아담 타락과 인생 활로 원리 이다.
  (1)악전고투(惡戰苦鬧), 생존경쟁(生存競爭), 생명유지(生命維持)는 쉬운것 아니다.
  보라
   ① 초목(草木)도 초춘한일 (初春寒 日)을 견뎌야 한다.
   ② 금수 곤충(禽獸 昆蟲)도 생존경쟁(生存競爭)에 이겨야 한다.
   ③ 인간의 생활 내면 보니 생활 유지에 골몰, 병고 중에도 살려고 쓴 약 마시고 침맞고 수술할 때 보니 평안 얻기 위해서 인내 하더라.
   ④하물며 영생의 생명을 얻기 위함이요 - 마 7:13~14
  (2)험로 극복 후 신천신지(險路 克服 後 新天新地)나타난다.
     생명은 강한 연고이다 - 연한 풀이라도 돌과 흙을 헤치고 나온다. 총 맞은 새, 걸인생활, 기독자 고난 이김도 이 까닭이다.
     특히 기독교는 독특한 교리가 있으니 유일신교, 십자가 구원이다. 그러니 길이 좁고 험하다.

(3) 연이성도(然而聖徒)의 생활은 찬송이다.
   ①외관으로는 비, 누, 고(悲, 淚, 苦)나 여주동락(與主同樂)하니 기쁜 생활이다.
   ②목적지 소망이 좋은 연고로 기쁘다.
   ③이 고생이 잠깐인 것을 아는 연고로 기쁘다
   ④장래 상급이 다대할 것을 확신하는 고로 기쁘다.
     옛날 성도의 생확 보니 다 그같이 십자가 짐 같은 고생 중에도 늘 찬송으로 이겼다.또한 주를 위한 고생을 기뻐했다.
       ① 바울도 그같은 고생 중에서 "항상 기뻐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하였다.
       ② 루터도 바울도 그러했다.
       ③신편 155편 찬미 생활을 하자.
       ④기도하기와 성경 읽기만 아니라 찬송 생활까지 하자.

ㅁ결   론
(1)우리는 아침에 묵상하고, 저녁에 반성해보는 생활하자!
    ①하나님께 대하여 순종의 생활
    ② 타인을 대하여 덕의를 끼치는 생활
    ③자기내를 대하여 극기의 생활자가 되자.
     ◎자 금주 생활이 십자가 짐 같고 천국 행로가 험로이나 늘 찬송하면서 나가자. 바울도 그같은 고난 당했으나 항기(恒祈), 범감(凡感) 생활했다. 우리 주님도 그러셨다.





손양원목사설교/하나님의 천연성(참으심)  

하나님의 천연성 (遷延性)
시 10:1~18(눅 18:1~8(7하)

ㅁ서 론

천연(遷延)이란 속히 처결하실 일을 차츰 미룬다는 뜻이다. 참으로 하나님의 성품은 진실로 천연(遷延)스러우시다.
1. 조급한 신자는 신의 일에 의심(疑心)도 불평도 낙심도 할 지경 이 되고
2. 그리스도께서는 신이 없다, 안보이신다, 숨으셨다, 주무신다고 조롱할 만큼 천연하시  는 신이다.
  그래서 미련한 악자는 이런 신의 성품을 깨닫지 못한다.
3. 전후 막연한 홍해 앞에 가만히 서서 보라.
    하나님의 행하신 일들은 너무도 신비(神秘)하고 오묘하여 인생이 가히 상상할 수 없다.
    이것이 인간을 초월(超越)하신 신의 대지대능(大智大能)이시다. 보라!
    (1)노아 당시에 악한 자들의 죄악을 관용하시되 120년간 참으시다가 멸하셨고
    (2) 애굽 자기 백성의 그렇게 억울한 호소를 들으시고도 40년 후에야 화염중에서 모세에게 말씀 하시고
    (3) 엘리야 때도 그런 급할 때 3년 6개월간 참으셨고
    (4) 여리고 성도 7차까지
    (5) 나아만의 목욕도 7차까지
    (6)메시야를 보내시되 에덴 동산 시대부터 4천년이 되고
    (7)아브라함 때 부터 2천년이나 된 다음에 보내셨다.
    (8)예수 재림도 초대 교회 부터 사도를 통해서 말씀하시고 천연 하신다.
    (9)오늘에도 이렇게 무신론자가 신 대항하고 기독자 대적 하면서 의인을 죽인다. 이렇게 국내가 소란하고 잔인 무도하게 행하는지가 한달이나 되었는데 (6:25 때 인듯 - 편자
주)왜 그렇게 되는가? 그것은 숨어 있던 신을 의심하는자,불평하는자, 원망하는자, 범죄자, 낙심자, 발악자가 나타나는 까닭이다.

ㅁ본 론
1. 신의 천연(遷延)성의 역사적 사실
2. 인간의 무지한 행동을 보라.
   (1)악인의 발악은 예사가 되면 신을 조롱 능멸케 되고(전8: 11)
   (2)악인의 억울함은 하늘에 사무처 주께 호소케 된다.
   (3)악마는 제 독을 다 폭발시켜 멸망을 자취(自取)하고 있게 된다.
   (4)신의 천연하신 기간에 세상에 선악과 흥망과 생사가 자연히 그 열매를 맺히게 되느니라.
3. 신의 천연성애 인생아 조급치 말라(사종 이유)
  ①자기의 과행(過行)을 돌아 볼 것(나도 내 부족한 행위 대로 직결 심판했더면 어쩌겠나?)
  ② 악인의 영망(永亡)에 자비심으로(신벌이 심히 겁나지 않는가?)
  신애심 본받아(자기 죄로 망하는것 기쁘지 않거든 회개해서 살기 좋게 하라,
  ③다 구원케 하기 위하여 오래 참으시는 신애성(神愛性)임을 이해할 것 (벧후 3:9)
    나에게도 45년전(입신전)에 오셨더면 나도 망할 번 했다.
  ④ 마침내 속히 갚아주실것 알고 기다리라(눅 18:7하),의심도 원망도 같이 갚아주심 (벧       후 3:8)
    천년이 하루 같으니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라.
  (4). 신자(神子)와 주의 제자된 우리는 천연성(遷延性)을 기르자. 관대성을 기르자,
   ①선악인(善惡人), 애(愛), 증오자(憎惡者)다 주 수중에 있다(전 9:2) .
   ② 유식자는 노하기 더디하는 자요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 을 나타낸다(잠 14:29) .
   ③ 성품이 안존한 자는 명철하니라(잠 17:27 하) .
   ④약 5:7
    이렇게 천연 관대의 아부신(我父神)임을 깨닫고 선행하다가 낙심하지 말고 신과 함께 승리자 되자. 성경 중에 어떠한 성품을 가진자가 득구하겠다 하셨는가? 신 같이 끝까지 참고 견디는 자가 영, 육, 금생, 내세 다 대복이다. 득구케되리라.

ㅁ결 론
신의 천연성(遷延性)에 신자된 우리는 크게 깨달은바 있다. 천부는 다 구원할 기회를 주시는 것인데 (벧후 3:9) 우리도 잠깐 내게 소고(小苦)주는데에 우리는 다만 인내와 희생의 각오만으로도 오히려 부족하다.
신을 대적하는 죄, 의인을 죽인 죄로 영원한 대고를 받을 것을 생각하여 오히려 불쌍히 여기어 전도하기에 노력하는 자가 되라. 악인이 벌 받기를 꿈꾸지 말라. 참으로 영원한 대고(대고)는 얼마나 불쌍하냐? 그러므로 옛 성도는 순교시에 '이들에게 죄를 돌리지 말라'고 기도했다. 우리도 천부심리, 성도의 애심(愛心)을 본받자.




손양원목사설교/여호와를 알게된 나의 행복  

여호와를 알게 된 나의 행복(幸福)
시19:1 - 14(10)

□서 론
다윗이 하늘의 조물을 찬송(1~6)
바울도 베드로도 성 푸랜시쓰도
행복이란 다행한 복이다. 이같은 큰 복을 경히 보는자 어찌 피하겠느냐?

□본 론
1. 여호와의 조물의 영광의 찬송(1~6)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이 된연하고
  궁창은 그의 손 자취가 완연하고
  뭇 별은 그의 영광을 나타낸다.
2. 여호와 율법의 신비 오모(神秘奧妙)의 찬송(7~9)
3. 여호와의 진리의 고귀항이 차세(此世)에는 무비쳐(無比處)
①금 보다도 더욱 귀한 정금 - 세인의 탐구중 절정인 까닭
②꿀보다도 더 단 꿀송이 - 차세 영광 흥미 절정인 까닭
③ 아이를 사모하는자 되자.
4. 여호와의 속죄의 오묘(奧妙)

□결 론
여호와를 알게 된 자의 행복(幸福)의 큼이여 입을 벌려 여호와를 찬송할 지어다.
여호와의 신비 오묘(神秘奧妙)를 알게되는 자의 아름다움이여
만입을 가져도 오히려 미치지 못하리라.
여호와 하나님은 나의 소유, 재산, 유업, 허락나는 이 외에 기쁨이 없다.





손양원목사 설교/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牧者)시다
시 23:1 - 6(1)
ㅁ서 론
이 구절은 ①나의 신앙 생활 40년간을 지지케하고 나의 24년간 교역자 생활의 원동력일뿐 아니라 나의 옥중 6년간 기도의 제목이었고 찬송이었다. 오늘에도 아니 이 세상 끝날까지 나의 기도와 찬송이 되리라.
②나뿐 아니라 세상 중에 많은 사람들이 이 구절에 복받았고 은혜 받은자 많다.
③ 이 시는 친히 다윗이 목자 생활에서와 사을 왕의 위험중에서 구원받은 체험이다.
④이 목자의 시에서는 주는 내 목자 되여 내가 지도 받는 것과 내가 남을 지도하는 목자로서 본 받을것을 생각 할 것이다. 특히 우리 애양원만은 큰 위로와 기도와 찬송이 되게하자. 시중의 시라고 호평을 받는 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다 라는 언구중 3종의 의미가 있으니 무슨 양, 어떤 길, 어떤 목자 즉
① 양의 형편(성질) ② 노정(誇嶼형편 ③ 목자의 형편인데 이를 연구해 보겠다.
ㅁ본 론
1. 양의 형편부터 보자 - 양의 성질
(1)유순(柔順)한 동물-아무나 잘 따라간다고 한다. - 신자 같이 잘 속는데 있다. 말세에 각교파 목자도 미혹하기 쉬우니 조심하라. 참 목자 소리 분간하는 영지(靈智) 얻어라.
(2)연약(軟弱)한 동물 - 양은 적은 짐승에게도 못 이긴다고 한다. 육성, 세상, 악마에게 실패하는 생활 일생에 오호라 하고 비관만 한다.
(3)공포(恐隋)많은 동물- 잘 놀래는 동물이다. - 죄를 겁내는 무리다. 조금 무슨 근심 역경 다 닥치면 죄값인 줄안다.
2. 노정(路程)형편 - 이렇게 우약(寯弱)한 동물의 진로는 어떤가 보자.
(1)팔레스틴 산지는 매우 험준하다고 한다. 암석이 많다고한다. - 이 세상은 여러가지 파란 곡절, 시험 걱정 고난,역경 이 많은 세상이다.
(2)산중에 맹수(猛獸)도 가끔 나온다. - 우는 사자 같은 악마(惡魔)
(3)물은 귀하고 초장은 먼 땅이다-고로 우리는 항상 기갈 상태의 일생이다(莫義心), 우리의 영적으로 나아갈 데는 참험 한 길이다.
양은 풀밭, 맑은 물, 휴식을 원하는데 팔레스틴 땅에는 없다. 고로 참 좋은 목자가 필요하다. 인도해 받기 위해서
3.목자의 형편(形便) - 이상과 같은 그런 양 그런 길에 어떤 목자인가 보자.
(1) 대지 (大智)의 목자이다.
양의 형편과 그 길을 다 잘 아는 목자-천당의 일도 아시고 인간도 되어보신 주님이시니 신의(神意)와 인간 형편 사정잘 아시는 주이시다.
(2) 능력(能力)이 많은 목자 - 아무리 알아도 또 지혜가 있어도 무능엔 실패하나 주는 강하시다.
양은 우약하고 진로는 험하며 악마조차 강하나 우리 목자는 전지 전능하신 이다. 할렐루야, 아멘. 믿자, 안심하자,
용기내자!
(3)희생적(犧牲的) 사랑의 목자시다 - 여호와는 나의 이러한 목자시다. 이 위에 희생적 사랑까지 가지신 우리 목자는 오직 예수님 뿐이시다. 첫 아담은 해와와 동사(同死)했으나 주님은 우리를 사랑하사 대사동생 (代死同生)하셨다. 주는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 하겠노라. 사람이 내게어찌 하리요(히 13:6)
이런 목자로 여주동행(與主同行)하니 무슨 염려 있으랴!나는 이런 목자를 가지게 되어 대 만족이요 영광이다. 믿으라.
산외 유산(山外有山)하여 넘을수록 걱정이요 일락(日落)하고 월무(月無)하니 갈길조차 멀었어도 나는 안심하니주여!나는 모든 일체 염려 주께 맡기게 됩니다. (신편 찬송 22)
(이하 말씀도 간단하게 설명하라)
ㅁ결 론
우약한 동물인 양은 제 스스로 흥망의 길 알 수 없고 죽어 희생도 못한다. 고로 꼭 목자에게만 의뢰한다.
◎ 여호와는 나의 만족!
(1)여호와는 나의 지도자 되어 주심에서 나의 만족(1~3)
(2)여호와는 나의 환난에서 공포를 제거해 주심에서 나의 만족(4~5)
(3)여호와는 나의 일생과 영원까지 동거자 되어 주심에서 나의 만족(6)
오! 할렐루야 나는 이러한 여호와를 나의 목자로 삼았으니 나는 진실로 만족하여 날마다 아름다운 생애를 보내리로다.
따라서 별문제는 아무 것도 없다. 믿기만 하라, 다 된다. 주는 나의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나의 만족뿐이다. 이 감격에 넘쳐서 회개심, 감사, 충성자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