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예수님의 비유는 성경 전반적 말씀

 

본문: (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서론)

 

예수님의 비유는 성경 전반적 말씀이다.

 

본문 마25:1-3 말씀은 예수님의 등과 기름비유이다.

 

등과 기름 비유는 예수님께서 말씀한 구원론으로서 성경 전반적 구원론에 대한 말씀이다.

 

(본론)

 

1.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기름)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은 중생의 씻음에 대한 것이며, 기름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것이다.

 

다음은 이 글 직전에 쓴 글로서 제목 구원 2가지가 말씀 된 성구 (구원론)이다. 그러니까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말씀과 같은 도리가 있는 말씀의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아 제시한 것이다. 여기에는 에덴동산과 구약과 신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구원론이 있다. 그렇기에 이것은 성경 전반적 구원론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등과 기름비유는 성경 전반적 구원론에 대한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여러 비유와 여러 교훈을 말씀하셨다. 이것을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보면 등과 기름비유처럼 성경 전반적 말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등과 기름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2가지로서 성경에서 찾으면 다음과 같다.

 

2. 구원 2가지가 말씀 된 성구

 

1) 에덴동산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ː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2:7-9)

 

가죽옷(3:21)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ː 그 번제물을 옮겨;대하35:11-14)

 

2) 구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양의 첫 새끼 ː 그 기름(4:4)

 

단과 번제(8:20) (22:1-14)

 

ː 번제와 화목제(20:24)(삼하24:25)

 

속죄제 ː 화목제(23:19)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ː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37:1-14)

 

3) 신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ː 기름(25:1-13)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8-39)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ː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3-14)

 

그 은혜를 인하여 ː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2:1-8)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ː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8:29-30)

 

예수 그리스도의 터 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하나님의 의 ː 예수 믿는 자의 의(3:21-26)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 ː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2:20-22)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ː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9-10)

 

지성소(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 ː 성소(첫 장막)(9:1-10)

 

믿음 ː 행함(2:16-26)

 

(결론)

 

예수님의 비유와 교훈은 성경 전반적 말씀에 대한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예수님의 비유와 교훈에 대하여 같은 도리가 말씀 된 성구를 성경에서 전반적으로 찾아서 정립하는 성경연구가 필요하다.

 

- 2025. 06. 27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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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2가지가 말씀 된 성구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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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구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2가지로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에 대한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핵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2가지 곧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말씀과 같은 도리가 있는 성구들이 있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구원 2가지가 말씀 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아서 제시한다.

 

성경에서 구원 2가지가 말씀 된 성구를 성경에서 자세히 찾아 보충하는 것은 성경연구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이다.

 

(본론)

 

1장 에덴동산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1.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ː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2:7-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생명나무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가죽옷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ː 그 번제물을 옮겨)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에덴 동산에서 여호와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그 아내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은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대하35:11-14)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차서대로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소도 그와 같이 하고 *이에 규례대로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 그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 *그 후에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하니 이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는 고로 레위 사람들이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함이더라

 

-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그 번제물을 옮겨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장 구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1. 양의 첫 새끼 ː 그 기름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 ‘양의 첫 새끼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그 기름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참고: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에덴동산에서 가죽옷과 같은 것이다.

 

2. 단과 번제

 

(8: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22:1-14)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제 삼 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 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 ‘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번제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ː 번제와 화목제

 

(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삼하24:25)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하여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

 

- ‘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번제와 화목제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4. 속죄제 ː 화목제

 

(23: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 ‘속죄제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화목제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5.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ː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

 

(37:1-14)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하시고 그 신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나를 그 뼈 사방으로 지나게 하시기로 본즉 그 골짜기 지면에 뼈가 심히 많고 아주 말랐더라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나이다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두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명을 좇아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더니 이 뼈, 저 뼈가 들어 맞아서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내가 또 보니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그 명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 일어나서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한즉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내가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토에 거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장 신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1. ː 기름

 

(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 ‘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기름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ː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4. 그 은혜를 인하여 ː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2:1-8)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그 은혜를 인하여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라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5.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ː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6. 예수 그리스도의 터 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7. 하나님의 의() ː 예수 믿는 자의 의()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의 의()’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예수 믿는 자의 의()’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8.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 ː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9.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ː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0. 지성소(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 ː 성소(첫 장막)

 

(9:1-10)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를 행하고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 일 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 ‘지성소(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는 곧 중생의 씻음이다.

 

- ‘성소(첫 장막)’는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1. 믿음 ː 행함

 

(2:16-2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믿음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 ‘행함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 2:16-26에서 믿음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2:16-26에서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것을 믿는 믿음을 말씀한다.

 

2) 2:16-26에서 행함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2:16-26에서 행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것)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2:16-26)’율법의 행위(3:20, 2:16)’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문답)

 

1: ‘에덴동산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ː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2:7-9)

 

가죽옷(3:21)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ː 그 번제물을 옮겨;대하35:11-14)

 

2: ‘구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 양의 첫 새끼 ː 그 기름(4:4)

 

단과 번제(8:20) (22:1-14)

 

ː 번제와 화목제(20:24)(삼하24:25)

 

속죄제 ː 화목제(23:19)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ː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37:1-14)

 

3: ‘신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 ː 기름(25:1-13)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8-39)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ː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3-14)

 

그 은혜를 인하여 ː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2:1-8)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ː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8:29-30)

 

예수 그리스도의 터 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하나님의 의 ː 예수 믿는 자의 의(3:21-26)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 ː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2:20-22)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ː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9-10)

 

지성소(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 ː 성소(첫 장막)(9:1-10)

 

믿음 ː 행함(2:16-26)

 

(결론)

 

1. 중생의 씻음

 

1)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1:7)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중생의 씻음에 대한 핵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1:7)을 받음이다. 그렇기에 중생의 씻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또한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성화)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성화)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핵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그렇기에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오직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첨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구원론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정립하셨다.

 

기본구원은 중생의 씻음에 대한 것이며, ‘건설구원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것이다.

 

1. 차별이 없느니라 (기본구원)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는 것을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한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는 기본구원은 중생에 씻음에 대한 것이다.

 

2.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건설구원)

 

(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지어져 가는 것을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한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건설구원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것이다.

 

(첨부2)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7:24-26)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하셨다. 그러므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성도가 구원을 받는 때이다.

 

(12:12-17)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하는지라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받으매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가게 하려 하되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받으매하셨다, 그러므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성도가 구원을 받는 때이다.

 

- ‘한 때는 곧 에덴동산이다.

 

- ‘두 때는 곧 구약과 신약이다.

 

- ‘반 때는 곧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벧후3:8)이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에덴동산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구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 ‘신약에서 구원 2가지를 말씀한 성구로 분별하였다.

 

- 2025. 06. 27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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