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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1:17)

 

본문: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서론)

 

본문 롬1:7 말씀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위의 4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2:25)내용에서 부분 발췌한 것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롬1:17 말씀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 하였는데 이 글에서 보완되는 부분이 있다.

 

(본론)

 

1장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 곧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관련 성구)

 

(3:20-26)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의 의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 ‘예수 믿는 자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2장 믿음으로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믿음으로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즉 포로 된 자를 자유케,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즉 눈먼 자를 다시 보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15:26-27) 즉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

 

3장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 곧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민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4장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

 

(2: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는 곧 구약 하박국2:4 말씀이다.

 

또한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는 곧 본문 롬1: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그렇기에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면 이것은 곧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를 해석한 것이 되어 별도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문답)

 

1: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 곧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이다.

 

2: ‘믿음으로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믿음으로이다.

 

3: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 곧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4: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는 무엇인가?

 

: 구약 하박국 2:4 후반절에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곧 본문 롬1:17 후반절에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롬1:17 후반절에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는 롬1:17 전반절에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한 말씀이다. 그렇기에 롬1:17 전반절을 해석했으면 롬1:17 후반절은 별도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결론)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본문 롬1:17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리하여 대개는 롬1:17 말씀을 해석하기를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서 믿음으로는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 해석을 한다 그리고 믿음에 이르게 하니니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 해석을 한다. 이 정도로만 해석을 한다 하더라도 성경을 좀 아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정도의 해석은 정확한 성경적 해석이 아니다. 정확한 성경적 해석은 위의 본론에서 해석한 것이다.

 

- 2025. 07. 02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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