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8 14:40
■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16:9)
본문: (잠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서론)
우리가 본문 잠16:9 말씀을 잘 안다고 여긴다. 그래서 잠16:9 말씀 그대로 알고 더 이상 구원의 진리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려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문 잠16:9 말씀에 대한 구원의 진리가 있다. 그리하여 본문 잠16:9 말씀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해석해주는 성구는 롬8:16 말씀이다.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롬8:16) 것이 곧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16:9)이다.
그러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는 무엇인가?
(본론)
1.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➊중생의 씻음과 ➋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이것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에서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창6:3)의 사람(혼과 몸= 육)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에서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겔37:1-14) 있는 생령(창2:7) 즉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 영육)이 된 것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는 불신자처럼 육체(창6:3)의 사람(혼과 몸= 육)이 아니고, 생령(창2:7) 즉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 영육)이기에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이것이 잠16:9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이다.
그러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 곧 롬8:16에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무엇인가?
3.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롬8:14에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이다.
(결론)
(잠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우리가 잠16:9 말씀을 그대로 알아도 된다. 그러나 잠16:9 말씀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해석해주는 말씀은 다음의 롬8:16 말씀이다.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그렇기에 롬8:16 말씀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게 되면 이것은 잠16:9 말씀을 해석하게 되는 것이다.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은 중생의 씻음을 받지 못하여 영이 없는 불신자에게는 없고, 중생의 씻음을 받아 영이 있는 신자에게 있다.
➊롬8:16에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은 곧 ➋롬8:14에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이며, 이것은 곧 ➌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 2025. 07. 0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