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00:04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잠1:7) 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잠9:10)
(서론)
(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하셨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그러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은 무엇인가?
(잠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헤의 근본이며,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
그러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은 무엇인가?
그리고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은 무엇인가?
(본론)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엡1:7). 이것이 곧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2.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3.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이다. 이것이 곧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답)
문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음(엡1:7)이다.
문2: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은 무엇인가?
문: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엡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3: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고전3: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결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
불신자들이 이런 지식 저런 지식을 가지고 있다.
불신자들이 이런 지혜 저런 지혜를 가지고 있다.
불신자들이 이런 명철 저런 명철을 가지고 있다.
우리 신자들이 이런 지식 저런 지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 신자들이 이런 지혜 저런 지혜를 가지고 있다.
우리 신자들이 이런 명철 저런 명철을 가지고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아닌 것은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의 지식이 아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아닌 것은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의 지혜가 아니다.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아닌 것은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의 명철이 아니다.
- 2025. 06. 30∥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