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4 17:31
■ 말씀 곧 그리스도 곧 여호와 (기독론)
본문: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서론)
- 본문 요1:1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하셨다. 이것은 엡1:4-5에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를 말씀한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은 곧 ‘그리스도’이시다.
- 본문 요1:2-3에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셨다. 이것은 곧 창2:4에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를 말씀한다. 그러므로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말씀’은 곧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창2:4) ‘여호와’이시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은 곧 ‘그리스도’로서 ‘여호와’이시다.
그러면 ‘말씀’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그리고 ‘여호와’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말씀
1. 그(말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함께 계셨다. 그렇기에 말씀 곧 그리스도는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여호와 여호와(창2:4)’ 곧 ‘여호와’이시다.
2. 그(그리스도)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
(계19:11-13)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하셨다. 그러므로 피 뿌린 옷을 입은 그리스도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시다.
2장 그리스도
1.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2. 그(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3. 그(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4.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 본체의 형상이시다.
3장 여호와
1.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창2:4)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하셨다. 그러므로 창2:4에서는 ‘여호와 하나님’ 즉 ‘여호와’라 하셨다.
➊창세기 1:1∼2:3에서는 ‘하나님’이라 하셨다. 그리고 ➋창2:4∼창3:24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라 하셨다. 그리고 ➌창4:1∼창50:26에는 다음의 부분 외에는 전부 ‘여호와’라 하셨다.
- 창9:26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14:22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15:2에서 ‘주 여호와’
- 창1:8에서 ‘주 여호와’
- 창21:33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4:3에서 ‘하나님이신 여호와’
- 창24:7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4:12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4:27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4:42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4:48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27:20에서 ‘하나님 여호와’
- 창32:9에서 ‘하나님 여호와’
2.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함께 계셨다. 그렇기에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여호와 하나님(창2:4)’ 즉 ‘여호와’는 ‘말씀 곧 그리스도’이시다.
(결론)
‘말씀(요1:1-3, 계19:11-13)’은 ‘그리스도(고후4:4, 빌2:5-8, 골1:14-17, 히1:3)로서 ‘여호와 하나님(창2:4∼창3:24)’ 즉 ‘여호와(창4:1∼창50:26)’이시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요1:1-3)’ ‘피 뿌린 옷을 입은 그리스도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계19:11-13)’은 곧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신 ‘그리스도’이시다.
그리고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여호와 하나님’ 즉 ‘여호와’는 요1:2-3에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하셨으므로 ‘말씀 곧 그리스도’이시다.
- 2025. 06. 2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