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과 집사

2020.04.06 00:29

김반석 조회 수:

감독과 집사

  선지자선교회

(서문)

 

지금 교회에서 직분은 크게 셋으로서 목사와 장로와 집사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교회의 직분에 대하여 둘로서 감독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을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지금 교회는 교회의 직분에 대해서 개혁이 되어야 한다. 즉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로 감독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을 두어야 한다. 지금으로 말하면 목사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이다.

 

성경은 교회의 구성에 대하여 모든 성도와 감독들과 집사들을 말씀한다. 그리고 교회의 직분에 대하여 감독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을 말씀한다.

 

(본론)

 

1.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

 

(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하셨다.

 

그러므로 교회의 구성은 모든 성도와 감독들과 집사들로서 셋이다.

 

2. 감독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

 

1) 감독 곧 장로

 

(딤전3:1-7)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딤전3:1-7 말씀은 감독의 직분에 대한 말씀이다.

 

(1:5-9) 내가 너를 그레데에 떨어뜨려 둔 이유는 부족한 일을 바로잡고 나의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 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1:5-9 말씀은 장로의 직분 곧 감독의 직분에 대한 말씀이다.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딤전5:17 말씀은 다스리는 장로들과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감독들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므로 다스리는 이들은 장로이며,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은 감독이다. 그렇기에 장로는 곧 감독이며, 감독은 곧 장로이다. (부족한 종이 이 글을 쓰기 이전에는 다스리는 이들은 감독이라 하였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은 장로라고 하였다.)

 

(벧전5:1-4)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로라

 

사도 베드로는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하였다. 그러므로 사도는 장로의 직분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 교회가 다스리는 이들은 치리장로 즉 장로로 해석하는 것과, 그리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은 교훈장로 즉 목사로 해석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깨달은 것이다.

 

2) 집사

 

(딤전3:8-13)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 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딤전3:8-13 말씀은 집사의 직분에 대한 말씀이다.

 

(6:1-6)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우리가 이 일(공궤)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하였다.

 

그러므로 사도의 직분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것이다.

그리고 집사의 직분은 공궤하는 것이다.

 

지금 교회로 말하면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직분은 목사이다.

그리고 공궤하는 직분은 집사이다.

 

지금 교회의 장로는 공궤하는 직분이므로 집사의 직분에 해당된다.

 

(결론)

 

그러므로 교회의 구성은 모든 성도와 감독들과 집사들이다. 즉 지금 교회로 말하면 모든 성도와 목사들과 집사들이다.

 

그리고 교회의 직분은 감독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이다. 즉 지금 교회로 말하면 목사의 직분과 집사의 직분이다.

 

(첨부)

 

다음 사항은 부족한 종의 개인적 상고(詳考)이다.

 

지금 교회의 전도사는 목사의 직분은 아니다. 그래서 목사 직분의 교육과정으로서 조사라 하였다.

 

지금 교회의 장로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직분이 아니며 공궤하는 직분이기 때문에 집사의 직분으로 회귀(回歸)해야 한다. 집사로서 목회 직분을 할 경우 장로라 하였다. 그러나 이 장로는 본래 성경에서 말씀하는 장로(감독, 목사)와는 다르다. 그렇기에 딤전5:17에서 잘 다스리는 장로들과 연관시켜서는 안 된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4.06 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