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세례문답준비

2021.08.08 18:34

김반석 조회 수:

학습세례문답준비

  선지자선교회

1. 다음은 우리 진영 총공회 즉 고려보수에서 사용하는 학습세례문답준비 자료이다. 이 자료는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께서 작성하셨다.

 

2. 우리 진영 일부 교회에서 학습세례 문답공부로 제목을 변경한 경우가 있는데 본래 재목은 학습세례문답준비이다.

 

3. 다음의 학습세례문답준비의 사진자료를 보면 제목에서 학습 세례 문답 준비라고 글이 띄어져 있는데 본래는 학습세례문답준비로 글이 붙어 있었다.

 

4. 우리 진영 일부 교회에서 학습세례문답공부 내용에서 각 항에 을 표시하였는데, 백영희목사님께서 본래 작성하셨던 세례문답준비에는 이 표시되지 않았다.

 

5. 우리 진영 일부 교회에서 사용하는 학습세례문답 자료에는 백영희목사님께서 본래 작성한 학습세례문답준비 내용을 곳곳에 임의로 변경한 부분이 보이는데 이러함은 본래의 내용을 왜곡하는 것이다. 이 자료와 비교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6. 서부교회 중간반에서 1980년대에 사용하던 중간반용 문답지가 있는데 이 자료는 60문항으로 되어 있다. 본래 백영희목사님께서 작성하신 학습세례문답준비 자료는 55문항이다. 백영희목사님께서 작성하신 문항에는 1개 문항에서 세부적 문항이 23개가 있는 경우가 있어 이것을 각각의 문항으로 하다보니 60문항이 된 것이다. 또한 임의로 문항을 첨부하여 늘어난 경우도 보인다. 또한 백영희목사님께서 본래 작성하신 내용을 변경한 부분이 곳곳에 보인다.

 

7. 그리고 백영희목사님께서 작성하신 것인지 아니면 중간반에서 작성한 것인지 오래되어 기억이 안나는데 학습세례 문답요지가 있다. 이 자료는 23문항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 진영 일부 교회는 23문항으로 된 학습세례 문답요지를 재정리해서 학습과 세례의 문답 자료로 사용하고 있다. 세례문답에서는 본래의 55문항으로 된 학습세례문답준비를 사용할 것이 옳다.

 

8. 그러므로 서부교회의 학습세례문답 자료는 다음과 같이 3종류가 있는 것을 알고 분별해야 한다.

 

백영희 목사님께서 본래 작성하신 학습세례문답준비’ 55문항

 

중간반에서 작성한 중간반용 문제지’ 60문항

 

백영희목사님께서 작성하신 것인지 아니면 중간반에서 작성한 것인지 기억이 안나는 학습세례 문답요지’ 23문항

 

 

2021. 08. 08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학습세례문답준비

--------------------------------------------------------------------------------------------------------

  

1. 요한복음 1장에 천지 창조를 누가 하셨다고 하셨느뇨? 예수님이 도성인신 하시기 전에 창조 하심.

  

2. 사람은 영과 육으로 되었음.

  

3. 원죄 : 인류시조가 선악과 먹음으로 정죄 받은 부패성

  

4. 본죄 : 일평생 자기가 범한 죄.

  

5. 죄 값은 사망(육신 사망은 영육 나눔으로 되고 영 사망은 하나님과 절교됨으로 됨)

  

6. 의인은 천국 가고 죄인은 심판받아 지옥 감.

  

7. 의인은 죄 없는 사람.

  

(1) 죄 없는 사람이 있느뇨? 하나도 없음.

(2) 사람에게 옳은 것이 있느뇨? 하나도 없음.

  

8. 의인은 하나도 없으니 천국 갈 사람은 하나도 없느뇨? 사람 스스로는 의인은 하나도 없고 하나님의 의를 자기 것으로 믿는 사람은 다 의인이 된다.

  

9. 하나님의 의가 무엇이뇨? 예수님께서 대형 대행으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대신 지옥 형벌 받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자기 위한 것임을 믿는 자에게는 예수님의 공로가 자기 의가 되나니 이것이 하나님의 의이다.

  

10.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시뇨? 하나님의 독생자이니 참 하나님이시오 참 사람이신 양성일위인 구주시다.

(1) 예수가 누구시뇨?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요 믿는 자의 구주.

  

(2) 그리스도의 뜻이 무엇이뇨? 기름 부음을 받았다는 뜻이니 제사장 선지자 왕의 직분을 맡으신 예수님으로 나의 제사장 선지자 왕이 되신 하나님이라는 뜻.

  

제사장 : 내 죄를 담당하여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용서 받게 하사 도덕적으로 온전한 사람을 만드시는 직책.

  

선지자 :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나에게 가르쳐 주사 나의 지식 지혜를 온전케 하는 직책.

  

: 영원히 나를 거느리고 보호하시고 다스리사 만물과 천사를 통치하실 수 있는 나를 만드시는 직책.

  

11. 하나님이 누구시뇨?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심판하시고 상벌로 보응하시고 영원히 영계와 우주를 홀로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는 분.

  

12. 하나님은 몇 분이시뇨? 한분이시며 위는 셋이니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시.

   

13. 구원은 무엇이뇨? 예수님의 공로로 사죄와 칭의를 받아 지옥 형벌을 면하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천국에서 영생할 수 있는 영육으로 중생 성화 부활을 받는 것이다.

  

(1) 구원은 무엇으로 받느뇨? 전적 하나님의 은혜인데 믿음으로 받음.

  

(2) 구원의 순서가 어떠하뇨? 성부께서 택하시고 예수님의 피로 구속하시고 성령과 말씀이 중생시키시고 믿어 성화 시키시고 사활로 구원이 이루어짐.

  

14. 믿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뇨? 마음과 몸으로 하나님 영감 말씀에 순종하는 것.

  

15. 영 중생은 단번에 되는 것이뇨 여러 번에 되는 것이뇨? 단번.

  

16. 중생된 자가 이룰 구원은 영의 구원이뇨 육의 구원이뇨? 육의 구속, 영의 자람.

 

17. 중생된 영이 범죄하느뇨? 아니함.

  

18. 중생된 사람이 범죄하는 것은 무엇 무엇이 범죄하느뇨? 마음과 몸 곧 육.

  

19. 영생은 영원히 죽지 아니함이요 지옥은 영원히 죽음인데 없어지지 아니하고 죽음의 고통이 영원히 계속하는 곳.

  

20. 믿는 법칙을 하나님이 무엇으로 정하셨느뇨? 신구약 성경으로 유일한 법칙을 삼으심.

  

21. 성경이 무엇이뇨? 66권인데 성령의 감화로 된 획 하나까지 정화무오한 하나님의 지식인 말씀. 구약은 39. 신약은 27.

 

22. 믿는 사람의 행위는 어떠하뇨?

(1) 주일 지키고 (2) 성경 읽고 (3) 기도하고 (4) 전도하고 (5) 연보하고 (6) 하나님의 말씀대로 회개하면서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

  

23. 회개는 무엇이뇨? 회개는 두 가지이니.

  

기본 회개 : 하나님을 배반했던 자가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께로 돌아옴이니 중생과 신앙 시작이요,

  

평생 회개 : 과거와 현재의 범한 죄를 낱낱이 깨달아 고쳐 말씀대로 사는 노력을 죽는 시간까지 힘쓰는 것.

  

24. 사람의 일생동안 행동한 것이 하나님의 행동책에 기록되느뇨? 안되느뇨? 언행심사에서 빠진 것이 있느뇨? 빠진 것이 없이 다 기록 됨.

  

25. 전 인류의 심판은 누가 하시느뇨? 하나님께 권세 받아 예수님이 하심.

  

26. 사람이 죽은 후 다시 살아나 심판을 받는데 그 부활의 이름이 무엇이뇨? 생명 부활과 심판 부활.

<

27. 주기도문 외우고 뜻 알고. 사도신경 외우고 뜻 알고. 십계명 외우고 뜻 알아야 함(학습은 홑계명도 됨)

  

28. 학습은 신역 성경 한 번 이상. 세례는 신구약 한 번 이상 읽어야 함.

  

29. 교회의 의식은 몇 가지뇨?

세례 : 죄 씻음을 받은 표요-예수님과 함께 죽고 다시 산 뜻.

  

성찬 : 떡과 포도주를 먹는 것인데 예수님의 피와 살을 먹는 기념- 주님의 피와 내 생명과 연결. 주님의 살과 내 몸과 연결이 되는 구속을 기념하는 의식이니 예수님으로 인하여 살 자기임을 표시함.

  

30. 모든 것을 무엇을 보고 아느뇨? 성경을 보고 앎.

  

31.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아고 증거한 이가 누구뇨? 성부와 성령님이 예수님 세례 받을 때 증거 하셨고 자신이 증거하시고 모든 선지자와 세례 요한이 성경으로 증거함.

  

32. 예수님이 어떻게 오셨느뇨? 어떻게 나셨느뇨? 동정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하여 나셨으니 육신의 아버지도 없고 죄도 없으시고 다만 인성을 입고 오신 하나님.

  

지금 어디 계시뇨? 죽은 지 삼일 만에 부활하사 40일 후 승천하시고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계세면서 나 있을 곳을 예비하시고 항상 나를 위해 기도하심.

   

33. 우리 구원은 어떻게 이루느뇨? 성령의 감화와 하나님의 말씀의 보호와 믿음(순종)으로 이룸.

  

34. 언제까지 믿어야 하느뇨? 영원히 믿어야 함.

  

35. 예수님을 언제 만나느뇨? 지금은 영으로 하께 계시고 죽으면 천국 가서 만나고 주님이 재림 하실 때 육체까지 부활하여 주와 천국에서 영원히 함께 삶.

  

36. 성경에 기록된 이적 몇 가지와 비유 몇 가지를 말하라.

이적 : 물로 포도주 만들고. 병자 고치고. 죽은 자 살리고.

  

비유 : 무화과 비유. 탕자 비유. 겨자씨 비유.

  

37. 4계명을 잘 지키느뇨?

  

38. 우상 숭배와 제물 먹는 일을 아니하느뇨?

  

39. 술 담배를 하지 않느뇨?

  

40. 천국 갈려면 환난을 많이 겪어야 하는 것을 아느뇨?

  

41. 모든 지능의 실력이 수고를 달게 하는 데서 깨달아지며 자라는 줄 아느뇨?

  

42. 사망의 원인과 복의 원인이 무엇이뇨? 죄와 의

  

43. 기도는 누구를 상대해서 하며 기도의 종류 네 가지를 말하라. 하나님을 상대해서 하고 감사, 자복, 도고, 간구.

  

44. 예수 믿는 교파라고 해서 다 하나님의 교회뇨? 이단도 있음.

  

45. 거짓 예수교와 불교와 미신이 같은 종류뇨 다르뇨? 같은 종류.

  

46. 사람이 죽을 때 영과 이성은 어디로 가며 고기덩어리 몸은 어디로 가느뇨? 신자의 영과 이성은 낙원으로 고기덩어리는 흙으로.

  

47. 세상은 무엇 안에 있다고 요한1519절에 말씀하셨느뇨? 악한 자 안에.

  

48. 세상은 버려야 하느뇨 이용해야 하느뇨? 이용해야 함.

세상에 져야 하느뇨 이겨야 하느뇨? 이겨야 함.

  

49. 제일 삼가 계속해서 투쟁해야 할 대상이 되는 적 중에 세 가지 이상을 기록하라.

마귀, 옛 사람 자기. . 마귀와 하께 하는 사람들.

  

50. 성경에 위대한 인물 10명 이상을 기록하라.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 요셉. 다니엘. 베드로. 요한. 바울.

  

51. “무릇 지킬만한 것 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는 어느 성경 몇장 몇절에 있느뇨? 잠언 423.

  

52. 예배 시간은 몇 분 전에 와야 하느뇨? 늦어도 삼분 전에.

  

53. 본인이 가장 덕을 세워야 할 것은 무슨 일이며 어떤 곳이뇨? 자기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일과 장소.

  

54. 예배를 바로 드려야 생활이 바로 되고 생활이 바로 되어야 네 구원과 네 가정이 바로 되는 줄 아느뇨?

  

55. 옛 사람과 새 사람에 대하여 설명하라.

옛 사람 : 악령과 악성과 악습으로 된 사람

새 사람 : 피와 진리와 성령으로 살아난 사람.

 

 

서부교회 학습세례문답준비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