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의 이중직은 비성경적·비신앙적(두 번째 글)

  선지자선교회

목사가 목회 외에 다른 직을 병행하는 이중직(二重職)을 할 수 없다.”

목사가 목회 외에 다른 직을 병행하는 이중직(二重職)을 할 수 있다.”

 

한국 교계의 보수 진영은 목사의 이중직에 대하여 할 수 없다로 나오고 있고, 진보 진영은 할 수 있다로 나오고 있다.

 

그러면 목사의 이중직에 대하여 할 수 있다할 수 없다는 어디에 근거하고 기준을 둘 것인가? 시대에 따라서? 형편에 따라서? 아니다. 성경을 근거하고 기준 하는 것이다.

 

그러면 성경에는 목사의 이중직에 대하여 뭐라고 말씀하시는가?

 

(6:4)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하셨다. 그러니까 목사(목회자)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직분이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목사는 목회직 외에 어떤 직을 병행하는 이중직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것과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성경적이다.

 

또한 목사의 이중직은 비신앙적이다. 이에 대한 근거 성구는 다음과 같다.

 

(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목회자는 자신이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신앙이다. 그리고 목회자는 교인들에게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고 가르치는 사역이다.

 

그러므로 목사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여 목회직 외에 다른 직을 병행하는 이중직을 구하는 것은 아직까지 성도의 기본적 신앙조차도 되지 않았다는 증표이다.

 

윗부분의 글은 2019. 9. 30에 쓴 글이다.

아랫부분의 글은 2020. 7. 9에 보충하는 글이다.

(고전9:7-14) 누가 자비량하고 병정을 다니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실과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 *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 *모세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전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 육신의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을 가졌거든 하물며 우리일까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을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라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누가 자비량하고 병정을 다니겠느냐하셨다.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실과를 먹지 않겠느냐하셨다.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하셨다.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 육신의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하셧다.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하셨다.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하셨다.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다. 그것은 다음의 마10:1-15 말씀이다.

 

(10:1-15)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가라사대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이나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주머니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저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니라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이나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주머니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저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니라하셨다.

 

그렇기에 목사는 목회직 외에 어떤 직을 병행하는 이중직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것과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성경적이다.

 

 

2020. 07. 09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